민주노동당이 김대환(金大煥) 노동부장관을 직접접촉해 지하철과 LG정유 파업 등과 관련한 정부의 대응에 제동을 거는 등 노동계의주장에 힘을 보태고 있다.

민주노총 위원장 출신인 단병호(段炳浩) 의원과 행정자치위 소속 이영순(李永順)의원은 21일 과천 정부청사로 김 장관을 방문, LG정유와 4개 도시 지하철 파업에 대한 정부의 직권중재 행사를 문제삼았다고 배석한 김배곤(金培坤) 부대변인이 전했다.

이 자리에서 단 의원은 "지하철 파업 사태의 핵심은 인력충원으로 공사측이 최소한의 성의도 없이 인력 충원을 할 수 없다고 하는 등 노조를 일방적으로 몰고가지않았나"라고 말했다.

이에 김 장관은 "노력했고 부산과 대구 지하철은 조건부로 직권 중재했다"고 해명한 뒤 "주 5일제 도입 후 노사가 모두 준비를 했어야 했다"고 답했다.

김 장관은 "서울시장을 만나 인력충원을 준비해야 한다고 건의했고 시장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며 "실제 노조측에 외부용역이나 전문가를 통한 인력충원의 진단을 제의했으나 노조가 거부했으니 이를 노조 측에 설득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장관은 이번 사태에 공권력을 행사하지 않아야 한다는 단 의원의 의견에 동의하고, "처음 협상 때는 사측이 인력충원을 거론하지 않다가 현재 인력 충원을 고려하고 있는 것도 큰 진전"이라고 현재 상황을 평가했다.

박용진(朴用鎭) 대변인도 지하철 파업과 관련해 긴급 성명을 내고 "정부와 사용자가 준비 없이 주5일 근무제를 법제화하면서 이러한 파업은 이미 예고돼 있었다"며"정부와 사용자 측은 지금이라도 노조와 적극적 조정과 대화에 나서기를 바란다"고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이번 파업사태에서 드러난 문제점과 관련, 우리 당은 직권중재 제도를 폐지하기 위해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혜경(金惠敬) 대표와 단 의원 등 민노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지하철 3호선 지축역을 방문, 농성 중인 '궤도연대' 노조원들을 격려한 데 이어 시내 경기대에서 농성 중인 LG정유 파업 노조원 300여명도 직접 찾아가 만나는 등 파업과 관련해 바쁜행보를 보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