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제천시민과 공무원들이 충북의 지역발전측면에서 제천이 청주 등지에 비해 홀대를 받고 있다며 "이럴 바에야 차라리 강원도로 편입되는 게 낫다"는 자조 섞인 주장과 요구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제천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21세기 제천발전 시민모임 의림포럼'은 20일정부의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과 관련, 공공기관의 제천 유치가 이뤄지지 않고 충북도의 제천에 대한 홀대정책이 시정되지 않을 경우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 반대운동과함께 제천시의 강원도 편입을 위한 주민투표제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3월 제천시 공무원노조가 861명의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서도 '충북도가 제천 발전에는 관심조차 없다'는 응답이 50%를 차지했으며 제천시의 미래를 위해서는 '강원도에 편입되는 것이 낫다'(35.8%)거나 '충북이나강원도나 별 차이가 없다'(28.8%)는 등의 부정적인 답이 64.6%나 됐다.

이는 그동안 충북도의 발전 정책이 도청 소재지인 청주와 청원군 위주로 운영돼오면서 제천시민과 공무원들은 지역발전이나 인사 등에서 홀대를 받아왔다는 자조와함께 도정에 대한 불신감이 점차 팽배해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제천포럼은 20일 개최한 제천 전략발전 토론회에서 충북도에 ▲미래형 혁신도시유치 ▲공공기관 10개 이상 유치 ▲중앙정부와 충북도의 제천 홀대정책 시정 등을요구했다.

이 단체는 특히 이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행정수도 이전 반대운동은 물론 제천시의 강원도 편입을 위한 주민투표 시행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 투쟁할 것임을 밝혔다.

제천포럼은 "제천은 인구 14만명선 붕괴와 지역경제가 위축되면서 충북 제3의도시, 태백권 관문도시로서의 기능을 잃어가고 있다"고 전제, "공공기관 유치는 지역의 위기 타개와 새로운 지역발전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청주공항과 고속철 오송 분기역에만 목을 매고 있는 충북도의 역할론을 강력히 요구했다.

제천포럼을 비롯한 지역민들은 특히 정부가 행정수도 건설 예정지로부터 120㎞이상이나 떨어져 있는 제천권을 공공기관 이전 대상지에서 제외할 경우 제천은 인구유출로 인한 공동화 현상과 경제적 낙후 등 가장 큰 피해지로 전락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제천포럼은 오는 23일 시의회와 제천시 공무원 노조,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으로 공공기관 유치 제천시민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곧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서명운동 및 범제천시민대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또 비대위를 중심으로 중앙정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을 방문,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며 특히 충북도를 방문하는 자리에서는 제천 홀대정책 시정과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도 차원의 대책, 기업유치 지원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제천포럼 관계자는 "청주권 위주의 발전 정책에 강한 거부감을 느끼고 있고 이번 공공기관 유치에서조차 제천이 배제될 경우 시민들의 도정에 대한 반감이 폭발하면서 강원도 편입 요구도 점차 거세질 것"이라고 말했다.

(제천=연합뉴스) 민웅기 기자 wkim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