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당선자는 30일 "(주한미군 철수에 따른)감축된 전력을 한국군이 어떻게 보강해나갈 것인지 장기대비책을 정부가 마련해놓고 있느냐"면서 "군은 변화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5년 또는 10년,20년 계획을 세워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 당선자는 이날 충남 논산시 계룡대에서 육해공 3군 참모총장으로부터 합동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미국 스스로의 국방전략에 따라 주한미군 감축얘기가 나왔다가 중단되기도 했으며 최근에 또 이런 얘기가 나온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북한 핵문제에 대해 "전쟁은 위험한 것이다.(한반도에)무력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북·미간 갈등을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해 국민이 생업에 전념하면서 잘 생활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노 당선자는 특히 "미국이 북한에 대해 국지적일지라도 제한적 무력공격을 가할 경우 많은 사람들은 북한이 남한에 보복공격을 가할 수 있다고 상정한다.그렇게 됐을 경우 우리군이 대응을 피하는 것은 불가능해 전면전이 우려된다"며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을 거듭 강조했다.

"북한의 태도에 대해 대화중단이나 지원중단 등 강경조치를 취할 때는 이같은 (전면전 등 최악의)시나리오를 생각하고 검토해야 한다"며 "김대중 대통령과 내가 평화적으로 풀겠다고 한 데에는 이런 것들이 전제돼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나라당 북핵대책 특위 위원장인 최병렬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이달초 한·미 양국 국방장관회의에서 미국측 요구에 의해 최초로 주한미군 지상군이 없는 상황에서의 한반도 안보문제가 제기됐고 이는 확인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이어 "촛불시위로 미 하원의원 5명이 방한계획을 취소했고 상원의원 2명이 방한했는데 이중 1명이 김 대통령을 면담했을 때 '한국민이 원하지 않으면 주한미군을 철수할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한반도 위기상황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계룡대=김병일·김동욱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