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이 오는 11일 내외신 연두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어서 회견에서 밝힐 국정쇄신 방안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해말 노벨평화상 시상식 참석차 출국하면서 "국민들이 바라는 국정개혁을 단행하겠다"고 약속한지 한달여만에 발표될 이번 쇄신안이 경제난으로 인한 민심이반과 정국불안 해소 여부를 판가름할 분수령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선 김 대통령은 안기부 선거지원 문제로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 정치현실에 대한 소회를 피력할 것으로 보인다.

극단적인 대결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여야관계와 이에따른 정치불안이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야당의 협조를 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통령이 지난 5일 청와대 민주당 원내외 위원장 초청 만찬에서 "야당이 큰틀에서 협력하고 대선에서 경쟁하면 공정한 선거관리자 역할을 하겠다"고 타협의 여지를 남긴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김 대통령은 이와함께 국민들에게 경제재도약을 위해 다시 한번 신발끈을 동여매자고 호소할 예정이다.

현재의 경제상황은 우리의 능력으로 충분히 극복가능한 것이며, 이를 위해 지나친 불안심리를 없애고 자신감을 갖고 적절한 소비를 해야 한다는 점 등 국민의 협조를 구한다는 것이다.

또한 김 대통령은 4대 개혁의 기본틀 마련을 오는 2월까지 반드시 완수할 것임을 재천명하면서, 이후 상시적 개혁체제로 들어가 꾸준히 개혁을 지속해 나간다면 올 하반기부터는 경제가 안정궤도를 찾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이와함께 김 대통령은 경제 재도약과 정국 안정을 위해서는 고질적인 지역감정을 타파하고 "국민 대화합"을 이룩해야 한다는 점을 역설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