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경우 과학기술을 비롯한 혁신정책에서 큰 역할을 해온 것은 의회였지만 대통령의 정책방향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우선 경제성장에 대한 기술혁신의 영향과 역할에 대해 관심을 가진 최초의 대통령은 후버였다.

이어 루스벨트는 국가과학자문위원회를 도입했고 닉슨은 백악관에 과학기술정책실(OSTP)을 설치했다.

카터는 OSTP를 중심으로 각종 산업혁신 관련 정책패키지를 만들기도 했다.

레이건은 광범위한 세금감면을 중심으로 경제부활프로그램을 수립했는데 세금감면이 민간기업에 가져다주는 혜택으로 인해 기술혁신동력이 자연스럽게 분출될 것으로 기대했다.

전형적인 공화당식 발상이었다.

부시의 아버지인 조지 부시 대통령은 역설적이게도 민주당의 클린턴 정권이 자랑하는 주요 혁신프로그램들의 원형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당시 조지 부시는 공화당과 색깔이 다소 다른 브롬리를 과학담당보좌관으로 임명했다.

그는 민간부문에 대한 기술혁신정책에 관심이 많은 인물이었다.

이렇게 해서 조지 부시 시절엔 OSTP내에 산업기술분과가 만들어지고 범부처적인 과학ㆍ공학ㆍ기술위원회가 구성됐다.

고성능 컴퓨팅 및 통신,첨단 신소재,생명공학,첨단제조 등 범부처적 연구개발프로그램 예산도 확보했다.

하지만 당시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던 의회의 압력 때문에 기능은 매우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는 분석도 있다.

어쨌든 이를 바탕으로 클린턴 대통령은 선거공약대로 기술혁신을 경제전략의 전면에 부상시켰고 첨단기술 산업의 부흥을 가져왔다.

안현실 전문위원.경영과학博 a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