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1월 도서출판 "깊은 자유"등록,준비모임,사무실 개소
<>"봉선화에 부치는 고백"출간
<>"일본군 위안부 문제란 무엇인가"자료집 제작
<>일본 도쿄도 민생국 한국현장 답사 교육
<>위안부 할머니들의 명예회복과 인권을 위한 한.일시민 공동지지 서명운동
<>주소:서울 종로구 인사동 153의3 금좌빌딩 307호
<>전화:(02)738-8543
<>e메일:deepfree@netsgo.com

---------------------------------------------------------------

오는 18일 일본 야마구치현 시모노세키에서 소위 ''관부(關釜)재판''의 결심이 열린다.

이 재판은 부산 등에 거주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 3명과 근로정신대 할머니 7명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공식 사죄와 배상을 요구한 소송이다.

시모노세키(下關)의 ''관(關)''과 부산(釜山)의 ''부(釜)''를 합해 이름이 지어졌다.

지난 1992년 시작돼 98년 4월 일본에서 진행중인 50여개 전후배상재판 가운데 유일하게 승소했다.

평화시민연대는 이 재판의 최종 승리를 위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한·일 양국의 시민 5만명 서명운동을 진행중이다.

일본의 ''관부재판을 지원하는 후쿠야마 연락회''와 ''전후책임을 묻고 관부재판을 지원하는 모임'',한국의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나눔의 집''''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등과 보조도 맞추고 있다.

연대는 각 국의 시민단체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다양한 평화교육 프로그램과 연대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최근 일본의 진보적인 민간단체들과 연대해 한·일간 과거를 바로잡는 데 힘쏟고 있다.

특히 위안부 징용자 근로정신대 등 일제 전쟁피해자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일본 정부의 사죄와 배상을 받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연대는 ''깊은자유(봉선화에 부치는 고백-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그림전과 일본시민의 만남)''라는 책 출판을 지원한 자원봉사자들이 결성했다.

최근 장애인 외국인노동자 등 소외받는 소수집단의 인권문제에 눈을 돌리는 한편 다양한 평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위안부 할머니들의 일본 순회 그림전시회에서 코디네이터 겸 통역으로 활동한 강제숙씨가 대표를 맡고 있다.

이병희 허재용 김영숙 고길부씨 등이 기획위원으로 활동중이며 일본인 오카무라 미치코씨가 사무국을 꾸리고 있다.

정대인 기자 bigm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