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슨이 보유중인 코스닥 등록기업 주식을 내다팔아 현금확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현금챙기기에 힘을 쏟게 된 계기는 지난 6월 한국기업평가가 메디슨의 회사채와 기업어음(CP) 신용등급을 투기등급으로 하향조정한 것.이후 회사채및 기업어음 만기연장이나 신규 발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한기평은 당시 "취약한 수익성과 재무구조를 가진 관계사에 투자및 지원을 하고 있고 자금수요의 대부분을 외부차입과 투자유가증권 처분 등에 의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금숨통을 트기 위한 메디슨의 구상은 일단 한글과컴퓨터(5백27만주) 바이오시스(1백1만주) 비트컴퓨터(2백6만주) 프로소닉(79만주) 메디다스(5백10만주) 등 5개 코스닥등록 기업의 주식을 매각한다는 것.

이중 한글과컴퓨터 지분은 당장 팔지 않고 적정한 가격에 원매자가 나타나면 팔 방침이다.

독일증시에 상장돼 있는 크레츠테크닉사 지분(65%·8백17만주)중 4백만주 정도를 팔아 자금을 조달한다는 전략도 포함돼 있다.

메디슨은 11월까지 갚아야할 단기차입금이 1천7백억원에 달했으나 최근 부채구조를 많이 개선시켰다.

최근 프라이머리CBO 발행으로 3백억원을 장기상환으로 전환했고 하나은행으로부터 빌린 3백억원도 장기상환으로 돌렸다.

또 기업어음 등 4백억원은 만기연장키로 했다.

여기에 2주전 1백20억원을 상환해 현재 5백80억원이 남았다.

이중 이달 말까지 만기도래하는 회사채가 2백80억원이고 11월에 만기도래하는 것은 기업어음이 1백억원,회사채가 2백억원이다.

메디슨은 2백80억원은 무한기술투자 지분매각대금(3백억∼3백50억원)으로 상환하고 나머지는 크레츠테크닉 주식 4백만주 매각대금(약1천억원)으로 해결할 계획이다.

메디슨 주가향방과 관련,LG투자증권의 박강호 선임연구원은 "현금흐름을 개선시키고 수익성을 높이는 게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메디슨 관계자도 "현금흐름이 정상화되면 벤처지주회사로서 수익성을 높이는 동시에 3차원 초음파진단기 판매를 강화하고 다른 의료기기사업으로 사업을 다각화해 대처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김홍열 기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