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은행들은 휴일인 9일에도 주요 부서 인력들이 출근해 파업돌입에 대비한 비상체제를 점검하는 등 분주한 하루를 보냈다.

은행들은 특히 대체인력 등을 충분히 확보해 노조의 파업과 관계없이 정상영업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금융결제원도 총파업이 이루어지더라도 금융전산공동망 가동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실제 파업이 강행될 경우 창구 인력감소 등으로 적잖은 혼란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일부 고객들이 파업 D-1일인 10일부터 미리 창구에 몰려들어 혼잡이 빚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은행들 정상영업 선언=지난 7일 주택 국민은행이 파업시에도 정상영업이 가능하다고 밝힌데 이어 8일에 한빛 외환 평화 산업 서울 등 나머지 은행들도 모두 정상 영업을 할 수 있다고 선언했다.

지방은행들도 영업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모두 정상영업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한빛은행은 차장급 이상 1천3백여명을 비롯한 비조합원 2천9백여명과 퇴직 여직원 1천여명,자회사 직원 5백여명 등 모두 4천4백여명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은행측은 퇴직여직원 명단을 미리 확보하고 자회사에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외환은행도 전체 직원에서 비노조원이 차지하는 비중이 42.3%에 달한다면서 파업 때도 대고객 업무수행이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국내 은행이 외국은행에 자금이체할 때 외환은행을 통하는 외화타점거래의 경우 대부분 비노조원으로 구성돼 있어 파업시 아무 지장이 없다고 밝혔다.

금융결제원도 비조합원과 계약직.임시직.퇴직자 등을 동원,일부 은행이 파업을 하더라도 금융전산망을 정상적으로 가동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결제원은 금융기관의 지급 결제와 직접 연관된 인원 3백72명 중 비조합원이 2백5명이나 돼 정상운영에 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은행 파업으로 부도 또는 거래 정지되는 기업이 발생할 경우 "은행경영상 긴급상황발생시 어음교환에 관한 긴급조치 규약"에 따라 모두 구제할 방침이다.

<>거래 고객 불편은 불가피=은행들이 대체인력을 확보했다고는 해도 완전히 정상적인 업무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또 얼마나 많은 노조원이 파업에 참여하느냐에 따라 은행별로 업무 정상화여부에 차이가 날 것으로 보인다.

은행들은 일단 기본적인 업무인 입출금 업무만큼은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비정규직이나 계약직 직원도 이 분야에 집중돼 있다.

그러나 인력부족이 심각한 은행들은 외환 대출 당좌 지로 카드업무 등에 차질이 예상된다.

퇴직자들을 대체인력으로 투입하겠다는 대책도 실효성이 의문시 된다.

한 금융노조원은 "명예퇴직 등으로 나갔다고 하더라도 아직까지 은행에 대해 불만을 느끼고 있는 퇴직자들이 많다"며 "그들이 은행측 요구에 선뜻 응할 가능성은 적다"고 말했다.

더 큰 문제는 전산망의 정상가동 여부다.

전산직원들이 파업에 동참하면 그만한 숙련도를 가지고 있는 비노조원을 구하기 쉽지 않다.

각 은행들은 그동안 전산업무매뉴얼을 비조합원에서 숙지시켜 비상대책을 마련했지만 그 효과는 아직 검증되지 않은 상태다.

만약 전산망에서 에러가 날 경우 복구가 늦어지게 돼 사실상 금융거래가 중단되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전산망에 돌발사태가 일어날 경우에는 문제가 심각해 진다"고 말했다.

이상열 기자 mustaf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