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몰 LG이숍 등 인터넷쇼핑몰업체들이 다양한 분야의 외부 전문가들을 활용해 상품과 관련된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직접 카운슬링까지 해주는 "전문가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는 기존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시도하기 힘든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로 인터넷쇼핑몰만의 강점을 살리겠다는 마케팅전략으로 풀이된다.

또 이를 통해 인터넷쇼핑몰과 판매상품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고 관련 상품구매로 자연스럽게 연결시킴으로써 상당한 매출증대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몰은 서적 및 음반 전문몰인 크리센스(www.cresens.com)에 최근 전문가 추천코너를 개설,유아 영어 컴퓨터 등 분야의 전문가가 추천하는 책과 함께 독서가이드가 될 수 있는 기획칼럼을 싣고 있다.

이익훈 어학원장(영어),문순민 하나은행 압구정지점장(재테크),장은수 출판사 황금가지 편집장(출판) 등이 참가하고 있다.

삼성몰은 또 화장품 판매코너에서는 영동세브란스병원 분당한방병원 박선영Gap메이크업스튜디오 등의 도움을 얻어 e메일을 통해 피부트러블 화장법 등에 대한 고객들의 질문에 답해주고 있다.

삼성몰 관계자는 "각 코너에는 고객들로부터 하루 수십통의 상담 e메일이 쏟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카메라 낚시 패션 등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분야에는 상담코너를 개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G이숍(www.lgeshop.com)은 요리 보석 미용 패션 등 5개 메인 테마몰에서 전문가들과 e메일을 통해 상담할 수 있는 코너를 개설해 운영중이다.

가장 활발한 곳은 미용분야로 "이철헤어커커"의 이철 원장,정영덕 성형외과 원장 등이 참가해 고객들의 e메일에 24시간내 응답해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 보석분야에서는 LG홈쇼핑에 소속된 10여명의 국제보석감정가 상담해주는 "쥬얼리 어드바이저"코너가 있으며 한솔요리학원의 요리전문가는 초보 주부들의 요리 고민을 해결해주고 있다.

인터파크가 운영하는 PC파크(www.pcpark.com)는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컴맹자료실"을 열어 컴퓨터에 대한 고객들의 질의에 답해주고 있다.

하이텔에서 활동중인 프로그래머 이석훈씨 등 컴퓨터 및 인터넷 전문가들이 "컴퓨터 활용 가이드"와 "인터넷 활용 가이드"코너를 마련하고 있다.

PC파크는 조만간 전문가들이 직접 컴퓨터를 조립하고 수리하는 장면을 실시간 동영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 김수찬 기자 ksch@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