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30일 남북 적십자회담이 이산가족 상봉 등을 합의한 것은 "역사적인 일"이라고 높이 평가하며 한목소리로 환영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번 합의가 남북 공동선언 이행의 첫 단계라고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한 반면 야당은 국군포로 문제 해결을 거론하는 등 각론에서는 미묘한 시각차를 보였다.

<> 민주당 =이산가족 상봉 합의가 남북 정상회담 합의의 첫 실천이라며 이를 계기로 남북정상회담의 후속조치에 가속도가 붙기를 희망했다.

또 이산가족 상봉의 물꼬가 트인 만큼 남북간 각종 교류가 확산될 것으로 전망, 당 차원에서 측면 지원키로 했다.

서영훈 대표는 "북한 사정에 비춰 갑작스런 개방이 어려운 것도 사실이지만 면회소를 가능한 범위내에서 많은 장소에 설치하고 생사와 안부를 묻는 서신 거래는 얼마든지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옥두 사무총장도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 이후 후속조치가 하나씩 이뤄지고 있는 것"이라면서 "55년만에 이산가족이 다시 만나는 것이 한반도 평화와 화해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 한나라당 =이산가족 면회소 설치 합의 등은 역사적인 것이라고 높이 평가하면서도 비전향 장기수 송환문제는 반드시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국군포로및 납북자 귀환과 연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산가족 상봉이라는 단편적인 성과에만 너무 집착한 나머지 비전향 장기수 송환은 북한측의 의도대로 따라간 반면 국군포로 송환 등의 문제는 중심 의제에서 벗어났다는 지적이다.

장광근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산가족 상봉과 비전향 장기수 송환의 "선후시기" 문제가 남북간 쟁점의 본질처럼 부각된 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며 "이번에 국군 포로 및 납북자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향후 해결은 더욱 요원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 부대변인은 또 국군포로 송환 문제와 관련, "북측이 계속 답변을 유보하는 태도로 미뤄 보면 짐작할 수 있지 않은가"라며 강력한 연계협상을 촉구했다.

김형배.이재창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