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오는 7월11일과 11월말~12월초께 두 차례에 걸쳐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특히 한국노총은 11월 파업을 민주노총과 함께 강행할 방침이어서 연대파업이 성사될 경우 국민 경제에 미치는 파장이 클 것으로 우려된다.

한국노총은 9일 회원 조합 대표자회의를 갖고 이같은 투쟁일정을 결정하고 파업에 대비한 투쟁체제로 전환했다.

한국노총은 금융및 공공부문에서 가속화되고 있는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막기위해 오는7월 11일 "주 5일 노동제 쟁취및 일방적 구조조정 저지를 위한 1차 총파업 투쟁"을 전개키로 했다.

7월 총파업은 최근 합병 대상으로 거론된 한빛 조흥 외환은행 등 금융노조와 공공노조(철도.체신.전력.정부투자기관),임단협 미타결사업장을 중심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한국노총은 7월 총파업에 동참할 10만명이상의 노조원을 대상으로 "주 40시간 노동제 쟁취및 일방적인 구조개악 저지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기로 했다.

한국노총은 또 올 정기국회가 열리는 기간인 11월말에서 12월초 민주노총과 연대,주 5일 노동제 쟁취및 일방적 구조조정 저지를 위한 전산업 파업 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8월 20일부터 26일까지 민주노총과 함께 연대투쟁을 선포한 뒤 11월초 전국노동자 총력투쟁결의대회를 공동개최할 방침이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노동시간 단축과 노조전임자 임금자율성 보장,단체협약 실효성 확보등 정책제도 개선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전 노조원을 동원해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노동부 관계자는 "금융노련 위원장 출신인 이남순 한국노총위원장이 은행 합병에 따른 인위적인 감원을 줄이기 위해 파업 투쟁을 독려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 손낙구 교선실장은 "아직까지 한국노총으로부터 연대파업 제의를 받지 못했다"며 "그렇지만 근로시간 단축 등을 얻기 위해 연말 파업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 최승욱 기자 swchoi@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