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은 16일 금융연구원 초정 조찬강연에서 "규모의 경제와 선발효과를 누릴 수 있는 대형 우량은행이 탄생하기를 시장은 고대하고 있다"며 우량은행간 합병을 제의했다.

또 서울은행 처리와 관련, "외국인 최고경영자 영입 노력을 계속하겠지만 인수합병(M&A)에 의한 처리도 고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각 금융회사 경영진은 디지털금융 마스터플랜을 하루빨리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 인터넷뱅킹의 선두주자가 제2차 금융 구조조정을 선도할 것임을 시사했다.

"디지털금융 마스터플랜"은 최근 급증하는 인터넷 금융의 비중이 어떻게 늘어날 것인지 자체 예상치를 전망하고 이에 따른 수입.비용.이익의 예상치를 시장에 공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투자자에 의한 금융회사 구조조정을 촉진한다는 구상이다.

이 위원장은 "회계법인이나 컨설팅회사의 자문을 구하고 전망치가 도출된 근거까지 구체적으로 웹사이트에 게재하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내부적으로 파악된 수치를 발표하기 어려운 회사는 합병 당할수 도 있다"고 강조하고 "능력과 자신이 없는 금융회사 경영진은 하루빨리 물러나야 한다"고 재차 경고했다.

생보사 상장문제에 대해 이 위원장은 "이달 중 외국연구기관에 용역을 맡길 것이며 그 결과를 이전의 다른 안보다 우선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박민하 기자 hahaha@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