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의 운명이 또다시 채권단의 손에 넘어가게 됐다. 금호타이어는 2014년 말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졸업했으나 해외 사업부진으로 경영난을 겪어왔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중국 더블스타로의 매각을 추진했으나 이마저도 무산됐다. 독자 회생이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 형태로 구조조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도 금호타이어 대표이사 직에서 물러나는 등 협조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금호타이어가 정상화될지는 미지수라는 관측이 많다. 4조원의 부채를 줄이는 과정에서 은행 간 갈등이 불가피한 데다 고통분담을 요구받을 노조의 반대가 만만치 않을 것이란 점에서다.
시중은행 관계자들이 26일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가 예정된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회의장에 들어서고 있다.   김범준  기자 ♣♣ bjk07@hankyung.com♣♣
시중은행 관계자들이 26일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가 예정된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회의장에 들어서고 있다. 김범준 기자 ♣♣ bjk07@hankyung.com♣♣
돌고돌아 다시 채권단 관리로

금호타이어의 경영난은 2011년부터 시작됐다. 2009년 워크아웃 개시 이후 한동안 매출을 꾸준히 늘렸으나 2011년 중국 내 품질 논란이 불거지면서 실적이 곤두박질쳤다. 중국에서의 손실이 커지면서 전사적 경쟁력도 하락했다.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한 중국의 경제보복으로 중국 사업의 회복도 요원하다. 지난해 매출은 2조9472억원으로 2012년(4조706억원) 대비 30% 가까이 쪼그라들었다. 올 상반기엔 507억원의 영업순손실도 냈다. 이 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채권단은 중국 더블스타로의 매각을 추진했다. 하지만 상표권을 둘러싼 금호아시아나그룹과 채권단, 더블스타의 이해관계가 엇갈리면서 이달 초 매각은 최종 무산됐다.

결국 채권단과 박 회장 측의 선택은 자율협약이었다. 당장 이달 말 1조3000억원의 대출채권 만기가 돌아오는 등 더 이상 시간을 끌기 힘들다고 판단해서다. 박 회장 측도 이번엔 적극 협조하고 나섰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대표이사에서 물러나고, 추후 재매각을 추진할 때에도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하지 않기로 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들이 26일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가 예정된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회의장에 들어서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시중은행 관계자들이 26일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가 예정된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회의장에 들어서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자율협약으로 정상화 추진

산업은행은 26일 주주협의회에서 사실상 자율협약을 추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란 점을 다른 채권은행들에 설명했다.

산은 관계자는 “각 채권은행이 자율협약 수용 여부를 검토한 뒤 28일 채권단협의회를 열어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자율협약은 약한 강도의 워크아웃이다. 기업구조조정촉진법(기촉법) 적용을 받는 워크아웃과 비슷하지만 법적 구속력은 없고 지원절차를 빨리 진행할 수 있다. 다만 자율협약을 시작하려면 채권은행들이 100% 동의해야 한다. 만약 채권은행 중 한 곳이라도 반대표를 던지면 금호타이어는 당장 이달 말께 워크아웃에 들어가게 된다.

국책은행 관계자는 “워크아웃은 채권은행이 아니라 다른 금융회사, 사채권자의 동의를 구해야 해서 시간이 오래 걸린다”며 “이변이 없는 한 자율협약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수두룩한 난제들

산은은 자율협약을 통한 금호타이어 정상화가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관측도 적지 않다.

당장 ‘부채 구조조정’이 문제다. 금호타이어의 총 부채규모는 4조원가량이다. 이 가운데 이달 30일 1조3000억원의 대출채권 만기가 돌아온다. 이를 포함해 연내 갚아야 할 채권만 1조9000억원이다. 여기에는 중국 공상은행과 교통은행 등 외국은행 차입금 5000억원도 포함돼 있다. 일부 외국은행은 만기 연장을 해줄 수 없다는 뜻을 금호타이어에 전달했다. 결국 채권은행들이 금호타이어 주식에 대한 감자와 출자전환 등을 통해 신규자금을 투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의 경우처럼 민간은행과 국책은행들이 감자 및 출자전환 비율을 놓고 서로 다툴 공산이 크다”고 전했다.

구조조정 과정에서의 난관도 예상된다. 채권단은 자율협약이 확정되는 대로 금호타이어에 대한 실사를 할 예정이다. 한 달가량의 실사를 통해 금호타이어가 유동성 위기를 넘기 위해 필요한 구조조정 계획안을 만들 방침이다. 구조조정안에는 중국 공장 매각과 불필요한 자산 정리 등의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이에 더해 임직원들의 고통분담도 요구한다는 게 채권단의 계획이다. 산은 관계자는 “구조조정은 채권단만 손실을 볼 수 없으며, 이해관계자 모두가 손실을 분담해야 한다”며 “금호타이어 노조도 예외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