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대규모 자금 지원으로 연명하게 됐지만 여전히 노사 간 단체협약을 통해 ‘직원 자녀 우선 채용’ 등을 보장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노조는 올해도 기본급 3.81% 인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국민 세금과 회사채 투자자의 돈으로 노조 배만 불리는 것 아니냐는 비난이 나온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4월 고용노동부에서 ‘회사는 종업원 채용 때 동일한 조건하에서는 종업원의 자녀를 우선한다’는 단협 조항의 시정명령을 받았지만 1년이 지나도 개선하지 않고 있다.

대우조선 노조는 게다가 기본급 3.81% 인상, 여름휴가비 인상, 회사 측의 근로복지기금 출연 등 올해 임금협상 요구안을 지난 20일 마련했다. 요구안은 24일 대의원대회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노조 측은 “정부 지원과 별개로 조합원 처우 개선을 위해 기본급 인상 등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런 대우조선에 또다시 지원하는 것은 밑빠진 독에 물 붓기”라며 “단협이 시정되지 않으면 국민 혈세를 지원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이에 대해 “단협의 직원 자녀 우선 채용 조항은 대우조선뿐만 아니라 노조가 있는 모든 조선업체에 있는 규정”이라고 해명했다.

정부와 채권단은 이번 대우조선 추가 지원에 앞서 노조에 자구계획 이행에 협조할 것과 무분규, 임금 반납 등 고통을 분담할 것을 요구할 계획이다.

김일규/안대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