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학 기자 =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3일 국회에서  오전 국회운영위원회 전체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이상학 기자 =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3일 국회에서 오전 국회운영위원회 전체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운영위 앞두고 잠시 회동 "인사말 정도 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를 둘러싼 이른바 '유승민 정국'에서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만난 것으로 확인돼 둘 사이에 어떤 대화가 오갔을지 주목된다.

이 실장은 3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기 위해 이날 오전 국회에 도착, 회의를 앞두고 김 대표와 잠시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어떤 대화를 나눴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인사말 정도"라며 최근의 당 내홍 사태와 관련한 얘기는 없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유 원내대표 거취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은 변화가 없는 것이냐고 기자들이 묻자 "내가 대표해서 말할 것이 아니다"고만 답했다.

이 실장은 운영위 회의에선 청와대가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압박함으로써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를 무시했다는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의 주장에 "청와대가 국회를 무시한 적 없다"고 반박했다.

애초 전날 열릴 예정이었던 운영위가 연기된 데 대해선 "새누리당 지도부에서 연기하자는 말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실장은 새누리당 원내지도부에 전날 운영위가 열릴 경우 불참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느냐는 질문에 "전혀 없다"며 "저희도 (보도 경위가) 궁금하다"고 말했다.

연기 배경이 청와대의 '유승민 찍어내기'라는 지적에는 "의원님 말씀에 비약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실장이 이재만·안봉근·정호성 비서관 등 이른바 '3인방'으로부터 '왕따'를 당하는 게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서도 "언제든 (대통령을) 독대할 수 있고, 무슨 보고든 드릴 수 있다"며 "아직까지 3인방이란 말이 나오는 거에 대해선…"이라고 부인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배영경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