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이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후원하는 '2013 대한민국 굿앱(Good App) 인증 평가대상'에서 소셜커머스 '쿠팡'(포워드벤처스 한국지점)이 콘텐츠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2013 굿앱 평가대상]쿠팡, 콘텐츠 부문 대상…"사후 서비스까지 꼼꼼"
2011년 8월 출시된 쿠팡 앱은 인기 카테고리를 별도의 탭으로 분리해 모바일 쇼핑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독특하고 유용한 아이디어 상품들을 한 곳에 모아 선보이는 '오늘의 발견', 고객 관심사에 따라 맞춤형 상품을 제안해주는 '당신을 위한 추천' 코너가 대표적인 예다.

쿠팡은 또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모바일 고객센터를 운영해 상품에 대한 의문이나 불만 사항을 언제 어디서나 즉각적으로 상담 받을 수 있도록 신경쓰고 있다.

최근에는 쿠팡 앱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모바일 전용 상품도 선보여 고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앞으로도 모바일 고객을 대상으로 한 특화된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전용 상품 딜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쿠팡은 지난 11월 기준으로 약 504만명의 앱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인터넷 조사기관 코리안클릭에서 발표하는 모바일 앱 방문자수에서 쿠팡은 지난해 7월부터 17개월 간 전자상거래 전체 분야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같은 기간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약 1200만건이다.

쿠팡 앱은 스와프(swap) 기능을 업계 최초로 도입해 손쉽게 좌우로 화면을 넘기면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아울러 인기 검색어, 검색어 자동 완성 기능 등을 마련해 인기 상품 및 관련 상품들을 손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결제 프로세스도 간편해 모바일 결제에 대한 거부감을 줄였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