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는 17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이 추진한 햇볕정책의 성과를 계승하고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김대중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대한민국의 미래' 토론회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김 전 대통령은 30여 년간 지켜온 소신대로 분단 50년 만에 처음으로 남북정상회담을 열고 남북한 대화의 큰 물꼬를 트셨다"고 밝혔다.

그는 "김 전 대통령이 연 평화의 길이 중단됐다. 이제 다시 열어가야 한다" 면서 "섬처럼 고립된 대한민국이 나아갈 길은 북방경제"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특히 김 전 대통령의 남북한 철도를 연결하는 '철의 실크로드' 구상과 관련, "그는 12년 전 이미 부산과 목포에서 출발한 기차가 러시아를 거쳐 유럽대륙까지 뻗어나가는 꿈을 꾸셨다" 며 "김 전 대통령이 남긴 꿈을 이제는 저희가 실천해야 하며 제가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1997년 (대선에서) 국민이 김 전 대통령을 선택했던 이유는 바로 변화였다" 며 "2012년, 1997년의 새로운 변화가 다시 재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정권교체와 정치혁신을 반드시 이뤄내겠다" 며 "낡은 체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를 열겠다"고 다짐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open@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