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이 사회적기업 확산을 위한 석사급 인재 양성에 나섰다.

SK그룹은 30일 KAIST 서울 홍릉캠퍼스에서 ‘사회적기업가 MBA 과정’을 개설·운영하는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국내 첫 사회적기업 MBA 과정이다.

이날 행사엔 최태원 SK그룹 회장, 김신배 SK(주) 부회장, 김재열 SK(주) 부회장, 김영태 SK(주) 사장, 서남표 KAIST 총장, 이병태 KAIST 경영대학장, 이기권 고용노동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과거 벤처 붐을 일으켰던 젊은이들의 도전정신이 사회적기업 형태로 일어나면 청년실업 등 사회문제에 대한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런 인재를 키워낼 첫걸음으로 사회적기업가 MBA 과정의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내년 2월 개설되는 이 과정의 정원은 25명이다. 이 중 20명은 기업에서 3~5년 근무한 경험이 있는 지원자 중 사회적기업 창업을 목표로 하는 ‘코어(Core) 그룹’으로 구성한다. 나머지 5명은 ‘서브(Sub) 그룹’으로, 향후 사회적기업 관련 NGO(비정부기구)나 공공기관에서 일할 사람을 뽑는다. KAIST의 교수진이 강의를 맡고 현장 중심의 커리큘럼(교육과정)으로 짜여진다. 1년차는 경영 관련 기초지식을 배우고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을 만든다. 2년차 때는 사업계획을 구체화해 창업을 준비하게 된다. 사회적기업 창업계획서가 졸업논문을 대신한다.

윤정현 기자 h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