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최근 기업들의 다양한 해외 유학 장학금 지원과 체험 프로그램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해커스 교육그룹은 ‘2010 제9회 해커스 교육그룹 장학생(Hackers Bridge Scholarship)’을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2010년 해외 대학 및 대학원의 입학허가서를 받은 유학 준비생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오는 31일까지 홈페이지(www.goHackers.com)에서 서류를 내려받아 자기소개서와 장학금이 필요한 이유,유학 이후 사회에 대한 기여 계획 등을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총 3명을 선발해 1인당 항공료에 해당하는 장학금 미화 2000달러를 지급한다.

STX장학재단은 ‘2010 해외 유학 장학생’을 모집한다.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고 국가별 유수대학으로부터 2010년 가을학기 입학을 허가 받은 학생이다.이달 14일까지 관련 서류를 해당 재단에 제출해야 되며,총 15명 내외를 선발할 예정이다.선발된 후 매해 실시되는 심사기준을 통과하면 해당 과정 수료 시까지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큰나무디자인장학회는 ‘제3회 큰나무디자인 장학생’을 모집한다,지원자격은 관련분야를 전공한 4년제 대학(원) 재학생 및 졸업예정자로 개인 단위로 응모할 수 있다.오는 24일까지 장학회 홈페이지(www.bigtreeaward.co.kr)에서 양식을 내려 받아 에세이 및 기획서를 접수하면 된다.총 15명 내외를 선발 할 예정으로 영국(런던),덴마크(코펜하겐),핀란드(헬싱키) 등 총 5곳의 국제적인 장소를 유명 디자이너와 함께 탐방하여 디자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해외 봉사 체험 프로그램도 잇따라 공모에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현대자동차그룹은 ‘해피무브(Happy move) 글로벌 청년봉사단 5기’를 모집한다.이는 방학기간을 이용해 해외 각국으로 파견되어 지역봉사,의료봉사,환경봉사를 펼치는 국제지원 봉사 프로그램이다.대한민국 국적의 18세 이상 대학 재학 또는 휴학생은 누구나 응모가 가능하다.이달 16일까지 지원서류를 홈페이지(http;//youth.hyundai-kiamotors.com)에 제출하면 된다.500명을 선발해 중국,인도,브라질 등에 7월~8월 동안 파견되어 봉사활동을 벌이게 된다.

G마켓은 ‘코피온과 함께하는 G마켓 해외봉사단 13기’를 선발한다.‘G마켓 해외봉사단’은 참가자의 글로벌 리더쉽 함양 및 수혜지역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문화탐방을 통한 시민의식 고취에 목적이 있다.만 20~30세의 대학생 및 일반인이 참여 가능하고 오는 25일까지 G마켓 홈페이지에 관련 서류를 접수하면 된다.선발인원은 총 100명이며 파견국가는 캄보디아,네팔,우즈베키스탄,몽골,중국으로 8월 중 2주간 진행 예정이다.

대산문화재단은 ‘2010 대학생 동북아 대장정’을 진행한다.대학생들이 바람직한 미래상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현장 체험 및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국내외 2년제 이상 대학 재학생 및 휴학생을 대상으로 한다.참가 신청서는 6월 중순까지 홈페이지(http;//dongbuka.kyobo.co.kr)에 접수하면 된다.선발인원은 총 100명 이며 대장정은 8월 중 10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