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은 27일 "총선 이후 경제 상황이 허락하는 시점에 뉴타운을 10개 이하로 최소화해 추가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뉴타운 추가 지정은 필요하지만 틈만 보이면 부동산값이 오르는 상황이어서 유보 중"이라며 "총선을 앞두고 뉴타운을 지정.발표해 달라는 국회의원 후보들의 요구가 많지만 부동산시장 안정을 위해 추가 지정 대상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서울지역 뉴타운은 은평.길음.왕십리 등 시범 3곳과 2차 12곳,3차 11곳,그리고 균형 발전촉진지구 9곳 등 모두 35곳이다.

오 시장이 2년 전 서울시장 선거 때 임기(2010년 6월) 내 뉴타운을 모두 50곳 수준으로 늘리겠다고 공약해 사실상 목표치보다 5곳이 줄어드는 셈이다.

오 시장의 인터뷰 발언은 4차 뉴타운 후보지를 중심으로 개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단독.다세대 주택과 연립주택 등에 대한 투기 수요가 이어지는 데다 4.9 총선을 앞두고 후보자들이 뉴타운 개발 공약을 남발,집값 불안을 야기하는 것을 막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실제 서울시내 총선 출마자 대부분은 뉴타운 개발 등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서울시내 25개구 가운데 14개구에서 모두 30곳이 넘는 뉴타운이나 재개발 관련 공약이 쏟아지고 있다.

현재 3차 뉴타운 지정 대상에서 막판 탈락했거나 신규 지정을 추진 중인 성동구 성수1.3가동,중구 신당동,노원구 월계1.4동,강북구 미아.수유동,동대문구 제기동,강서구 화곡동 등 4차 뉴타운 후보 지역에서는 매물이 사라지고 입주권을 노린 지분 쪼개기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뉴타운 기대 지역 중 한 곳인 용산구 서계.청파동의 경우 다세대주택 매매가가 3.3㎡당 5000만~6000만원을 호가할 정도로 집값이 초강세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오 시장 발언을 계기로 최근 '묻지마 수요'가 생긴 뉴타운 후보 지역 가운데 옥석이 가려질 것으로 내다봤다.

오 시장은 또 "신도시 건설보다 도심 재건축.재개발 활성화를 통해 주택 공급을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의견에 전적으로 찬성한다"며 "총선 이후 국토부와 재건축 규제 완화 범위 및 시기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토부도 지난 24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서울 등 도심에서 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해 역세권 등을 재정비촉진지구(뉴타운) 등으로 지정하기로 하고 연말까지 대상지 조사 및 추진 방안을 세우겠다고 보고한 바 있다.

조성근/강황식 기자 trut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