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 정보화교육ㆍ통신중계서비스 확대

장애인의 정보화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IT 보조기기 보급이 대폭 확대된다.

또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보화교육 희망자를 대상으로 방문교육 기회가 늘어나고 청각ㆍ언어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통신중계 서비스(TRS)도 확대된다.

정부는 17일 과천청사에서 권오규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주재로 경제정책조정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정보통신 분야 장애인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수요 조사를 통해 IT 보조기기가 필요한 장애인을 36만5천244명으로 추산했으며, 이 중 보조기기가 반드시 필요한 13만6천637명에게 우선적으로 2012년까지 보급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장애 유형, 소득 수준, 정보화 희망 사항 등을 고려해 IT 보조기기 보급 체계를 갖추고 관련 종합정보 DB(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다양한 IT 보조기기가 개발될 수 있도록 2012년까지 34건의 관련 기술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 IT 보조기기를 공급하는 국내 업체들은 대부분 규모가 영세해 제품의 품질이 떨어지고 다양하지도 못해 장애인들이 외국산 제품 구입하는데 따른 경제적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정부는 파악하고 있다.

아울러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에 필요한 정보화 교육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방문교육을 IT 보조기가 반드시 필요한 중증장애인 10만명 중 교육 희망자인 3만여명으로 확대하고 장애 유형별 정보화교육을 개발ㆍ보급하는 한편 온라인 교육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청각ㆍ언어 중증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지난 2005년부터 제공해오고 있는 통신중계 서비스(TRS)도 2012년까지 증증장애인 10만명 중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3만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밖에 장애인이 공공부분의 인터넷 사이트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준수'를 제도화하기 위해 올해안에 웹 접근성 국가표준을 개정하기로 했으며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기관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웹 접근성 품질 마크'를 적극적으로 부여하기로 했다.

정부는 기업, 민간단체 등으로 구성된 민관 `정보통신 보조기기 보급 협의회'를 구성해 다음달 초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박창욱 기자 pc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