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한 프로의 얼리코킹(early-cocking)하는 방법

골프 스윙에 있어서 손의 움직임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손을 움직이면서 손목을 잘 사용한다면 더욱 좋은 스윙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백스윙시 대표적인 손목의 움직임은 코킹(cocking)입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손목 활용이 어려운 골퍼라면…
이 코킹은 클럽을 잡은 양손의 엄지가 손목 방향으로 구부려지는 느낌을 말하는 것이며, 골프클럽의 지렛대작용의 힘을 더해주는 매우 중요한 동작입니다. 이러한 코킹의 타이밍에 대해 많은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기존 코킹 타이밍보다 일찍 코킹을 하여주는 얼리 코킹(early-cocking)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얼리 코킹은 해외 유명 골프인 스트럭 터 인 데이비드 레드베터(David Leadbetter)가 스윙에서 강조하는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얼리 코킹을 하면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평소보다 좀 더 이른 타이밍에 코킹을 하여 빠르게 클럽의 위치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점입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손목 활용이 어려운 골퍼라면…
클럽의 위치가 평소 보다 원활하게 전환이 된다면 과도한 힘을 사용하지 않고 백스윙을 할 수 있으며 백스윙시 몸의 회전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습니다. 손목의 힘이 부족하거나 코킹을 잘 못해서 백스윙이 잘 안되시는 분들이 잘하면 아주 좋은 스윙 기술입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손목 활용이 어려운 골퍼라면…
이러한 얼리 코킹은 시점이 중요합니다. 연습시 왼발 뒤꿈치와 오른발 앞꿈치로 지나가도록 얼라인먼트 스틱이나 아이언클럽을 활용하여 바닥에 놓아두고 테이크 백을 시작한 후 샤프트와 바닥의 스틱이 평행이 되는 시점에 양손 엄지를 손목 쪽으로 구부려주면서 몸의 회전으로 백스윙 탑까지 가는것이 대표적인 얼리 코킹을 연습하는 방법입니다. 얼리 코킹을 연습할 때 주의할 점은 악력에 큰 변화를 주지 않으며 코킹을 하고 몸도 함께 회전해 스윙을 마무리해주는 부분입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젠트리 프로골프단 양지한 골프칼럼리스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