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웹이란?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두고 2012년에 설립된 OneWeb은 2015년부터 유럽 항공업체 컨소시엄인 에어버스와 합작하여 원웹의 위성을 도맡아 생산할 OneWeb Satellites라는 자회사를 설립하였으며, 2017년 2월부터 공장 가동을 시작했다. 최대 생산속도로 제조시 하루에 위성 2기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이후 2019년 2월부터 발사를 시작했으며, 그해 5월 첫 발사가 이루어진 스페이스X 스타링크와 함께 위성 인터넷 시대를 열었다. 예정대로면 2021년 중으로 전 세계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었으나, 2020년 초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기존 대주주였던 소프트뱅크가 원웹의 추가 투자를 중단하여 법정관리 신세를 지는 동안 위성의 추가 생산 및 발사가 지연되었다. 현재 원웹을 인수한 인도 Bharti Enterprise 회장의 말에 따르면, 2022년 5~6월이면 충분한 커버리지를 확보하여 전 세계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한다.

현재 원웹은 위성 항법 기능이 내장된 차세대 위성의 개발 계획을 공개하고, OneWeb Satellites 공장의 본격적 생산 체제로의 복귀 소식을 알리는 등 법정관리 이후 기업 정상화를 향한 절차를 밟고 있는 듯하다.

영국 정부는 원웹이 구축하려는 위성망이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공급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또 유럽연합(EU) 탈퇴로 유럽판 GPS인 ‘갈릴레오 위성항법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게 되면서 절실해진 ‘위성 내비게이션’(sat-nav) 서비스도 제공해 줄 것으로 예상한다.

이 투자를 통해 OneWeb은 평소와 같이 러시아 소유즈 로켓에 위성이 올라가는 프로젝트를 계속할 수가 있었다. 그러나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여 프로젝트를 다시 한번 혼란에 빠뜨렸다. 서방의 제재로 인해 크렘린은 OneWeb 위성 발사를 중단했으며 36 대 반환을 거부하여 OneWeb은 수억 달러를 잃었다. 이에 대응하여 회사는 발사 서비스를 위해 SpaceX 및 인도 우주 연구 기구에 눈을 돌렸고 뒤돌아보지 않고 2022년 25월 프랑스 위성 사업자 Eutelsat과 합병하여 위성군을 완료하였다.

SpaceX와 마찬가지로 OneWeb은 위성군이 "전 세계 어느 곳에나 광대역 스타일의 데이터 속도를 제공할 수 있다"라고 말하면서 "연결되지 않은 커뮤니티"는 "OneWeb 시스템 및 연결 솔루션을 통해 처음으로 글로벌 커뮤니티에 합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SpaceX와 달리 OneWeb은 서비스를 가정에 직접 판매하지 않는다. 대신 통신 사업자,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나 기업이나 가정에 인터넷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타 조직과의 파트너십을 모색할 것이다. 따라서 OneWeb과 직접 거래할 수는 없지만, ISP는 OneWeb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 결국 OneWeb 네트워크를 활용하도록 선택할 수 있다. 실제로 OneWeb은 이미 미국에서 AT & T와 계약을 체결했다.
[양현상 칼럼] SpaceX의 Starlink와 OneWeb의 차이점 (2)
OneWeb CEO인 Neil Masterson은 기업 고객에 초점을 맞춘 Starlink를 순수한 경쟁자로 간주하지 않는다. 마스터슨은 CNBC와의 인터뷰에서 "특히 정부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관련하여 경쟁할 분야가 있지만 정부는 항상 하나 이상의 서비스를 구매할 것"이라고 말했다.

OneWeb은 항공, 해상, 기업이나 정부의 네 가지 주요 부문에서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여러 선수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들의 시장을 성공적으로 다루는 것"이라고 마스터슨은 CNBC에 말했다. 그는 "우리는 섬유가 없는 곳에 섬유를 제공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잠재적인 OneWeb 경쟁자로는 Omnispace, AST & Science 및 Kuiper로 알려진 Amazon의 곧 출시 될 메가 위성이 있다.

원웹은 어떻게 작동합니까?

OneWeb 위성은 유럽 항공 우주 회사인 Airbus를 포함하는 합작 회사인 OneWeb Satellites에 의해 제작되었다. 위성은 현재 12개의 궤도면 내에서 작동하고 있으며 각 비행기에는 예비 부품을 제외하고 49개의 장치가 있다. 이 회사의 지상 네트워크는 전 세계에 있는 50~70개의 게이트웨이 사이트로 구성된다. 클라이언트 회사는 터미널이 위성 안테나, 수신기 및 CNX(고객 네트워크 교환) 장치로 구성된 OneWeb 최종 사용자 터미널을 사용하여 위성에 연결한다. 캐나다 위성에 따르면 CNX는 사용자 터미널을 "고객의 네트워크에 연결하며, 이 네트워크는 노트북, 스마트폰, 센서 등을 포함한 최종 사용자 장치에 연결된다"라고 한다.

OneWeb의 연결 작동 방식

OneWeb 위성은 Starlinks보다 높은 궤도에서 작동하며 표면 위 750마일 (1,200km)에서 작동한다. 그런데도 OneWeb과 Starlink는 지구에서 22,370마일 (36,000km) 떨어진 곳에서 작동하는 기존의 정지 통신 위성보다 지상에 훨씬 더 가깝게 시작한다. 근접성은 대기 시간이 짧아져 즐겨 찾는 웹사이트와 앱을 빠르고 원활하게 올릴 수 있다.
[양현상 칼럼] SpaceX의 Starlink와 OneWeb의 차이점 (2)
OneWeb의 경우 이는 네트워크에서 100밀리초 미만의 대기 시간과 약 200Mbps 이상의 속도로 변환됩니다. SpaceX는 패키지 및 기타 요인에 따라 대기 시간이 25~50밀리초이고 예상 다운로드 속도는 20-250Mbps라고 주장한다. 즉, 모든 사람이 Starlink로 훌륭한 서비스를 받는 것은 아니며 사용자 기반이 증가함에 따라 서비스 속도가 느려지고 있다. 따라서 더 많은 위성에 대한 SpaceX의 끝없는 갈망이 생긴다.

말하자면, OneWeb은 616개의 Ku 대역 위성에서 멈추지 않는다. 6단계에서는 3,727개의 위성을 배치하여 총 위성 떼를 늘릴 계획이다.

OneWeb과 SpaceX의 또 다른 유사점은 그들만이 유일한 게임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주에 대한 새로운 경쟁은 지구 궤도에 대한 저렴한 접근의 결과이며, 다른 회사들도 같은 생각을 하도록 촉구한다. Amazon의 Project Kuiper, Iridium Certus, Telesat 및 Facebook Athena도 메가 위성 궤도 파이 조각을 놓고 경쟁하고 있다.

어떤 회사가 성공할 것이며 이러한 서비스가 인터넷 액세스 능력을 향상하게 시킬 수가 있는 방법은 이러한 위성이 우주에 미치는 영향과 마찬가지로 열린 질문으로 남아 있습니다.
[양현상 칼럼] SpaceX의 Starlink와 OneWeb의 차이점 (2)
<한경닷컴 The Lifeist> 양현상 공학박사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