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를 창조하는 부동산자산관리] 일본 부동산 투자 성공의 핵심은?
작년 12월에 열린 대만 CCIM 국제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코로나 19가 한국부동산시장에 미친 영향과 전망’에 대한 발표 후 이어진 패널토론 시간에 ‘해외부동산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을 받고 ‘신뢰할 수 있는 현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이라고 답했던 기억이 있다.

세계 3위의 경제 대국 일본의 부동산 시장은 다양한 매력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안정적인 수요, 낮은 금리 환경, 관광 산업의 성장, 다양한 투자 유형, 강력한 임대 시장 및 안전한 투자 환경 등의 이유로 인해 투자자들이 일본 부동산에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외국인 투자자들이 일본 부동산 시장에 진출할 때 언어, 문화, 관습, 법률 등의 차이 때문에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투자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국내 및 현지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와 협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본 부동산 투자 성공을 위해 파트너를 잘 만나야 하는 이유를 6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현지 시장 지식 확보: 현지 부동산 시장에 깊은 이해를 가진 파트너는 시장 동향, 가격, 법 규제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는 이를 통해 투자 전략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2. 법률 및 세제지식 지원: 일본의 법률 및 세제 규정은 외국인 투자자에게 낯설 수 있다. 현지 파트너는 이러한 규정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어, 투자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3. 현지 네트워크 활용: 현지 파트너는 부동산 업계에서 쌓아온 다양한 인맥을 활용해 투자 기회를 발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경쟁력 있는 투자 대상을 찾을 수 있다.

4. 전문적인 부동산 관리: 일본 부동산 투자를 통해 장기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부동산 관리가 필요하다. 현지 파트너는 건물 관리, 임대료 수금, 시설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처리해줄 수 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부동산 가치를 유지하고,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5. 협상 및 거래 지원: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는 투자자를 대신해 거래 협상에 능숙하게 대응하면서 더 나은 거래 조건을 확보하고, 투자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6. 지속적인 컨설팅 서비스: 부동산 투자는 한 번의 거래로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관리와 전략이 필요한 분야이다.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은 투자자들에게 지속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으며, 투자 성공을 위한 전략을 계속 수정 및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결론적으로, 일본 부동산 투자 성공을 위해 신뢰할 수 있는 현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은 투자자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현지 시장정보 및 분석, 법률 및 세법 지식, 현지 네트워크 활용, 전문적인 부동산 관리, 협상 및 거래 지원, 지속적인 컨설팅 서비스 등 다양한 이유로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은 투자자들이 일본 부동산 시장에서 성공적인 투자를 이루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일본 부동산 투자를 계획하는 투자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국내 투자자문 파트너와 현지 파트너를 신중하게 선정하고, 그들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투자 성공의 기회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김용남 글로벌PMC(주) 대표이사 사장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