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한 프로의 손바닥 대 손가락 비율에 따른 나에게 맞는 그립

골프를 입문하면 연습장에서 가장 처음 배우는 부분이 그립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그립을 나의 손의 크기나 여러 가지 부분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로 시작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골프에서 3가지의 기본기를 살펴보자면, Pasture(자세),Grip(그립),Alignment(겨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그립은 기본기에 속한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립의 종류는 베이스볼 그립,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나에게 맞는 그립

오버랩 그립,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나에게 맞는 그립


인터 록 그립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나에게 맞는 그립
으로 크게는 세 분류로 나뉘게 되는데 대다수의 골퍼는 일반적이라는 이유로 오버랩 그립으로 골프를 시작하게 되는 현실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오버랩 그립은 손가락이 짧고 손바닥이 넓은 골퍼들에게는 스윙 시 양손의 일체감을 떨어뜨려서 어느 한 쪽 손에 더욱 많은 힘을 주게 되어 밸런스를 잃어버린 스윙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필자의 손도 이러한데 과거 오버랩 그립으로 백스윙 탑에서 오른 손바닥이 그립과 분리되는 현상으로 클럽이 많이 흔들려 스윙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나에게 맞는 그립
하지만 이와 반대로 손가락이 길고 손이 큰 사람에게는 손목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해주는 아주 좋은 그립(오버랩 그립)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손바닥의 크기와 손가락의 비율을 세세히 따져서 나의 손바닥이 손가락에 비해 확연히 크다면 인터 록 그립으로 수정을 해주시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나에게 맞는 그립
단순히 손목의 힘과 체격에 따라서 그립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손의 모양을 잘 살펴보아서 그립을 하여 주는 것이야말로 진정 좋은 스윙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처음 골프를 입문하시는 분이라면 이점을 정확히 살펴보시길 추천드리며, 스윙을 어느 부분부터 수정해야 할지 모를 정도의 입스(YIPS) 상태의 골퍼분들도 먼저 그립을 수정해 본다면 다시 골프와 사랑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젠트리 프로골프단 양지한 골프칼럼리스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