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한 프로의 누구나 할 수 있는 멋지고 예쁜 스윙

(2)클럽의 움직임에 몸을 함께!

스윙을 수정하거나 골프를 시작하셔서 스윙을 만들다 보면 지나치게 내 몸의 움직임의 범위를 늘리거나 하는 연습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러한 몸의 움직임에 따른 클럽의 움직임은 어떻게 다른지 한번 체크해봐야 할 문제 입니다. 일반적으로 클럽을 쥐고 있는 손에 힘으로 스윙을 시작하고 끝을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서 더욱 힘을 주어 팔을 뻗는다든지 몸을 더욱 많이 회전을 한다든지 하는 선택으로 연습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장 큰 포인트는 바로 이러한 움직임에 따른 클럽의 움직임 인 것입니다. 우리는 클럽의 움직임에 둔감할 때가 많습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해석] 누구나 할 수 있는 멋지고 예쁜 스윙
주로 팔이 백스윙이나 임팩이후 팔로우 상태에서 얼마나 잘 뻗어지는 지 이러한 부분에 대한 연습에 시간을 할애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그러다보면 클럽의 올바른 움직임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지 못하게 됩니다. '몸을 잘 움직이면 클럽을 올바르게 움직일 수 있겠지!' '몸의 움직임을 유명한 투어프로와 맞춰서 움직이면 클럽 역시 바로 움직이겠지?!' 하지만 모든 골퍼들의 몸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한 선수나 스윙이 좋은 골퍼에 맞춰서는 올바른 클럽의 움직임이 나오지 않습니다. 올바른 클럽의 움직임은 내가 팔과 몸을 활용하여 만들 줄 알아야합니다. 클럽은 백스윙을 하든 다운스윙을 하든 나의 몸앞에서 움직인다는 생각을 기본으로 하셔야 합니다. 스윙을 시작할 때 양손을 비틀어서 출발하게 되면 금새 클럽의 샤프트가 플랫해진 상태로 백스윙이 되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해석] 누구나 할 수 있는 멋지고 예쁜 스윙
이렇듯 클럽의 움직임은 내 몸 앞에서 수직되는 느낌으로 왼팔과 샤프트를 90도 각도로 내손은 명치앞에 있는 느낌으로 백스윙 해주시고 그대로 양팔을 내리면서 임팩트, 양손을 다시 나의 몸 중앙에 두는 느낌으로 클럽샤프트를 오른팔과 90도를 만들어주는 느낌이라면 좋은 스윙 궤도가 나오게 됩니다. 이때 몸의 회전은 방향이 중요한데 많이 회전하여 어깨가 어디까지 오는 것을 살피는 것보다는 이전 글에 썼던 회전의 방향에만 집중해 편안하게 몸을 움직여주며 더욱 클럽의 움직임에 집중 하셔야 합니다. 클럽의 움직임과 몸의 움직임을 동시에 해야하고 그 연결고리가 상체의 중앙 '명치'와 '클럽헤드'의 움직임을 동일 수 출발하여 샤프트는 가파르게 세워주는 느낌으로 백스윙, 임팩트 이 후에는 양손이 나의 명치앞에 있으며 전체적인 회전으로 스윙을 마무리 해주시는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해석] 누구나 할 수 있는 멋지고 예쁜 스윙
이러한 클럽의 움직임을 느끼면서 몸을 움직여 주신다면 백스윙 시 클럽이 낮아지거나 높이 들어지는 스윙을 방지 할 수 있으며 멋지고 예쁜 스윙에 한걸음 더 가까워지게 될 것입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젠트리 프로골프단 양지한 골프칼럼리스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