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투자의 패러다임이 양도차익(Capital Gain) 추구에서 운영수익(Operating Income) 중시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그 동안 투자자(빌딩 소유주)들은 부동산을 고정자산으로 인식하고 최소한의 물리적 관리인 시설관리에만 신경을 쓰면서 매각차익을 기대했으나 이제는 투자환경변화로 인해 과거처럼 매각차익을 얻기가 어려워짐에 따라 투자부동산을 고정자산이 아닌 투자자산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으며 매입후에도 전문적인 자산관리(Property Management)를 통해 부동산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을 최우선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소형빌딩 등 수익형 부동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순운영수입(NOI)은 극대화하고 운영비용은 최소화하여 부동산가치를 높이는 부동산자산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부동산자산관리(Property Management, PM)란 수수료(Fee)를 받고 부동산 소유주를 대신하여 시설유지관리부터 임대차관리, 공실마케팅 및 재무관리 등을 총괄적으로 수행하여 부동산의 가치를 극대화해주는 서비스를 말하며 우리나라에는 1990년대 후반 IMF외환위기 이후 대형오피스빌딩을 중심으로 미국으로부터 도입되었고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를 계기로 중소형빌딩과 수익형 주거용빌딩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유망한 분야이다.

이러한 부동산시장의 패러다임변화에 따라 수익형부동산을 직접 관리하면서 가치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실무능력을 갖춘 부동산자산관리사(Property Manager)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이를 뒷받침할 전문 부동산자산관리사 양성 교육과정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미국의 경우 대공황 직후인 1933년에 설립된 부동산관리협회(IREM)가 1938년부터 부동산자산관리사(Certified Property Manager, CPM) 자격제도를 시행해오면서 국제적인 지위를 확보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런 제도적 뒷받침에 힘입어 미국부동산 자산관리회사들이 글로벌 자산관리 시장을 석권해오고 있다. 부동산시장이 세분화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미국의 부동산자산관리관련 자격제도가 부동산 종류(단독주택, 임대아파트, 오피스빌딩, 쇼핑센터, 토지, 사옥 등)별로 규모별로 세분화되어 시행되고 있다.
해외부동산 투자가 증가함에 따 부동산자산관리사 뿐만 아니라 CCIM같은 투자분석사의 수요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표 참조>.
[가치를 창조하는 부동산자산관리] 한국형 부동산자산관리사 양성이 필요한 이유
국내에서도 부동산자산관리업이 하나의 산업으로 성장하고 더 나아가 부동산자산관리회사의 역량강화를 통한 글로벌 부동산자산관리업체와의 효과적인 경쟁을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비주거용부동산 전문단체의 설립을 지원하고 전문단체를 통해서 진정한 한국형 부동산자산관리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여 부동산시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야 할 것이다.

글로벌PMC㈜ 대표이사 사장 김 용 남
부동산학박사(Ph.D), CCIM, CPM, SIOR, MRICS
글로벌PMC 페이스북, KPM페이스북
www.globalpmc.com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