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네이버 영화
출처:네이버 영화
<프롤로그>
영국은 비틀스, 조앤 롤링의 해리포터 등 뛰어난 문화적 가치를 보유한 나라이다. 이러한 문화유산은 국격을 드높이고 인류에게 행복과 무한한 상상력을 선물했다. 영화<미스 포터(Miss Potter), 2006>에는 '피터 래빗'이라는 환상의 토끼와 함께 자연을 사랑한 아동문학 작가 베아트릭스 포터의 신비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삼성 이건희 회장이 문화유산으로 남긴 귀중한 미술품들은 대한민국이 경제 발전국에서 진정한 세계 선진국으로 도약하는데 큰 영감과 에너지를 줄 것이다.
[베아트릭스 포터(Beatrix Potter): 영국 문학계의 살아있는 신화이자 20세기 최고의 아동문학가로 작은 시골 농장, 숲속 등을 배경으로 주인공 피터 래빗과 친구들이 엮어가는 소박하고도 재미있는 이야기인 <피터 래빗>은 전세계에서 인기리에 읽혀지고 있다]
출처:네이버 영화
출처:네이버 영화
<영화 줄거리 요약>
19세기 영국, 어린 시절부터 풍부한 상상력으로 동물들과 친구가 된 베아트릭스 포터(르네 젤위거 분)는 동물 캐릭터들을 주인공으로 책을 출판하려 하지만 아무도 어린 여자의 재능을 알아주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그녀의 그림을 본 편집자 노만 워른(이완 맥그리거 분)은 그녀의 재능을 한눈에 알아보고 그녀의 책을 출판하기로 한다. 출판 과정에서 노만은 흑백으로 출판하자는 포터에게 그림의 양을 줄이고 컬러로 출판하자고 제의하며 작품성을 살린다. 노만은 포터의 사랑스러운 매력에 반하고 포터도 노만의 자상함과 친절함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포터의 어머니는 노만이 가난하고 신분상의 차이로 그들의 사랑을 반대하면서 불행이 찾아온다.
출처:네이버 영화
출처:네이버 영화
<관전 포인트>
A. 포터의 어린 시절은?

1866년 영국 런던의 니어 소리 라는 작은 마을에서 방적 공장을 경영하는 상류층 가정의 외동딸로 태어난 포터는 유독 조용하고 수줍음이 많았다. 평소 동물을 너무나도 좋아해 집안에 토끼부터 개구리, 고슴도치, 심지어 박쥐까지 많은 동물들을 길렀으며 그림이나 이야기를 만들면서 풍부한 상상력으로 동물을 배경으로 하는 일러스트를 그리거나 관련 소설을 쓰는 것도 매우 좋아했다. 특히 16세 때 가족과 북서부 지역인 레이크 디스트릭트로 휴가를 가서 그곳의 아름다운 풍경에 감동하여 마음을 완전히 사로잡힌다. 토끼를 소재로 한 유명한 소설에는 루이스 캐럴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Alice's Adventures in Wonderland), 1865>가 있다.
B. 포터의 슬픈 사랑은?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포터를 명문 가문에 시집보내고 싶어 했던 부모는 가난한 신출내기 출판인 노만과의 교제는 탐탁지 않아 포터를 시골로 내려보낸다. 그러나 포터는 노만을 운명이자 기적이라고 여기고 명예와 재산에도 얽매이지 않고 사랑을 지켜나가는데, 시골로 내려온 지 한 달 후 노만이 병으로 갑자기 세상을 떠나면서 포터는 깊은 좌절감에 휩싸인다. 하지만 포터는 런던을 떠나 시골에서 자연과 벗하고 노만의 여동생 밀리의 격려로 작품 활동에 매진하게 된다.
C. 포터가 레이크 디스트릭트의 땅을 구입한 이유는?
자신에게 큰 영감을 주어 <피터 래빗>을 탄생케한 레이크 디스트릭트가 개발 위기에 놓이자 더 이상 자연이 파괴되기를 원치 않았던 포터는 자신의 책을 팔아 모은 돈과 부모로부터 받은 유산으로 농장 14곳과 집 20채, 땅 4,000에이커(약 500만 평)을 사서 보존했고 노년에는 환경단체에 '자연 그대로 잘 보존해 달라'는 단 한 가지 유언을 남기고 기증했다. 현재는 영국의 보호를 받으며 보존되고 있으며 그녀가 살던 시골 마을 힐탑(Hill Top)에 매년 7만 5천명의 관광객이 다녀가고 있다.
D. 포터와 노만의 순수했던 사랑은?
노만에게 사랑을 느낀 포터는 편지에서 "내 가슴이 더욱 소중한 건 이 안에 당신이 있기 때문이죠. 당신은 여기 있어요. 아름다운 이곳, 내 가슴속에요. 작은 보트를 타고 물새를 구경하는데 새소리가 마치 키스 소리 같았어요. 저는 눈을 감고 당신을 생각했죠. 이야기의 첫 줄은 내가 쓰는 거지만 그 뒤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른다"라고 깊은 애정을 표시한다.
E, 아픈 사랑이 예술가에게 큰 창작의 계기를 준 사례는?
프랑스의 인상파 화가 모네는 정신적 지주이자 삶의 빛이던 아내 카미유가 결핵으로 32세의 젊은 나이에 죽자 깊은 상실과 실의에 빠져 우울증과 백내장으로 힘든 나날을 보내다가 자신이 꾸민 정원에 영감을 얻어 정원과 연못을 바탕으로 '수련 연작'을 완성하여 불멸의 작품을 남기게 된다. 모네는 항상 자신의 작품이 피로하고 지친 사람들에게 평화로운 명상의 피난처로 사용되기 바랐다.
출처:네이버 영화
출처:네이버 영화
출처:네이버 영화
출처:네이버 영화
<에필로그>
의인화된 귀여운 토끼 피터 래빗은 도서전집은 물론, 애니메이션, 영화, 버터쿠키 케이스, 웨지우드 접시에도 버젓이 등장하는 매력적인 캐릭터이다. 작가인 베아트릭스 포터는 갔지만, 환상의 나라에서 무한한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문화유산은 우리의 이웃이 되어 언제까지나 인류에게 남아 있을 것이다. 일본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이웃집 토토로> 같은 애니메이션 영화도 다양한 캐릭터를 통해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았듯이, 동심과 자연을 주제로 한 다양한 캐릭터는 각박한 현실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아름답고 순수한 인간 본성을 잊지 않게 용기와 희망을 줄 것이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서태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