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의 인사 잘하는 남자] 직장에서 인간관계 몇 점이세요?
직장에서 인간관계 몇 점이세요?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no1gsc@naver.com)

사람의 경쟁력은 베끼기 어렵다.

왜 최고의 경영자들은 모두 인재채용과 육성을 강조하는가?

Accenture 컨설팅의 빌 그린 회장은 ‘최고 기업의 서비스는 베낄 수 있어도 인재는 베낄 수 없다”고 인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카네기 공과 대학도 실패한 사람 10,000명에게 질문한 결과

85%가 “성공은 인간관계에 달려있다.”는 결론을 낸다. 보스톤 대학도 성공한 사람들의 특성을 조사하고 그 비결을1)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능력2) 좌절을 대하는 태도3) 감정조절 능력이라고 발표했다. 국내 대기업인 삼성은 선대 회장부터 인재제일의 경영이념을 내세워 인재의 선발과 유지관리에 심혈을 기울였다.

회사는 함께 성장해야만 한다.

많은 기업들이 인재를 크게 3분류한다. 성과와 보유 역량 및 현재와 미래의 성장 가능성을 기준으로 약10~20% 미만의 고성과 인력, 70~85%의 유지인력, 10% 미만의 저성과 인력이다. 고성과 인력에 대해서는 보상, 승진, 육성 등의 별도의 인사제도를 중심으로 유지관리를 한다. 이를 통해 더 높은 수준의 성과를 창출하도록 한다. 유지인력은 회사와 직무에 대한 로열티를 중심으로 지탱해 주는 역할을 하게 한다. 저성과 인력은 조직에 자극을 주는 역할을 한다.

조직장 입장에서는 모든 직원이 스스로 개선 안을 기획하고 주도적으로 추진하여 높은 성과를 창출하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직원들은 조직장이 방향과 틀을 제시해야만 추진한다. 이들에게 방향과 틀까지 요구하는 것은 무리다. 물론 주도적으로 이끄는 직원도 있지만, 이들 역시 지원해 주는 인력이 없다면 지속적으로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없다.

함께 바람직한 모습을 지향하며,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해 가야 한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높은 역량을 갖고 있고, 일하는 방식이 자신 보다 한 수준 위라면 배우고 성장한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조직과 구성원이 정체되지 않고 성장한다는 생각을 갖도록 조직을 이끌어 시장 가치를 높여주는 사람이 조직장이다. 그래서 조직장은 전원의 가치를 강화하는 원칙과 노력을 해야만 한다. 결국 사람이 장기적 성과를 창출하는 답이기에 조직 내에서 더불어 함께 성장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문제는 조직장이 인간 관계에 대한 지식이나 원칙이 없기 때문에 회사는 좋지만, 관계가 싫어 퇴직하는 사람이 생긴다.

나만의 인간관계 원칙 또는 지키는 내용이 있는가?

직장에서 임원으로 승진한 사람들은 대부분 과/차장 이상이 되면 일을 잘하는 것보다 인간관계가 좋은 사람이 승진한다는 것을 안다. 문제는 인간관계를 좋게 가져가는 원칙이나 구체적 내용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후배들에게 “무조건 좋은 사람이 되라”, “겸손하고 배려해라”, “적을 만들지 마라” 등의 조언을 한다. 31년 동안 직장생활을 하면서 인간관계에 있어 터득한 내용이 있다면 이런 거창한 이야기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얻은 다음과 같은 교훈들이다.

1) 지금 힘이 없는 사람이라고 우습게 보지 마라. 힘없고 어려운 사람은 백 번 도와주어라. 평판이 좋지 않은 사람은 경계하라

2) 평소에 잘해라. 평소에 쌓아 둔 공덕은 위기 때 빛을 발한다.

3) 내 밥값은 내가 내고 남의 밥값도 내가 내라. 남이 내주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마라.

4) 고마우면 고맙다고, 미안하면 미안하다고 큰소리로 말해라. 마음으로 고맙다고 생각하는 것은 인사가 아니다.

5) 남을 도와줄 때는 화끈하게 도와줘라. 도와주는지, 안 도와주는지 흐지부지 하거나 조건을 달지 마라.

6) 절대로 남의 험담을 하지 말고, 앞 사람과 대화할 때 보이지 않는 사람의 이야기를 하지마라.

7) 직장 바깥사람들도 골라서 많이 사귀어라.

8) 불필요한 논쟁, 지나친 고집을 부리지 마라.

9) 직장 돈이라고 함부로 쓰지 마라.

10) 가능한 한 옷을 잘 입어라. 외모는 생각보다 훨씬 중요하다

11) 남의 기획을 비판하지 마라.

12) 조의금을 많이 내라.

13) 약간의 금액이라도 기부해라.

14) 수위, 청소부, 음식점 종업원에게 잘해라.

15) 옛 친구들을 챙겨라. 새 네트워크를 만드느라 가지고 있는 최고의 재산을 소홀히 하지 마라.

16) 너 자신을 발견하라. 일주일에 한 시간이라도 좋으니 혼자서 조용히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라.

17)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 지금 네가 살고 있는 이 순간이 네 인생의 가장 좋은 추억이다.

당신은 17개 항목 중에 15개 이상 잘하고 있는지요?



홍석환 한경닷컴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