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접촉’의 전치사 Against


일반적으로 ‘Against “~~의 반대로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의 뜻이 기본개념은 아닙니다


Against 기본 개념은 강한 접촉 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 반대로라는 인식을 가지고 사용하고 있을까요


강한 접촉이라고 했을 때, 조금 확대해석을 해보면 방향성이 포함됩니다.  강한 접촉이 일어나는 방향의 반대로의 힘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앞에서 배운, On을 보면, 가벼운접촉의 기본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벽 혹은 천장에 붙는 느낌만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어딘가에 붙는 다는 것은 그 방향으로의 힘이 있겠죠. 다만, 그 힘이 크지 않아서 우리는 ‘On’에서 방향성을 느끼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강한 접촉이라고 한다면 반대 방향으로의 힘을 우리는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확대개념, “~~의 반대로를 유추해 낼 수 있습니다


예문 1) Put the piano there against the wall.


피아노를 벽에 바짝 붙여 놓아라


여기에서벽의 반대로 놓아라.’라고 해석한다면 어색하겠죠?!! 그렇습니다. ‘강한접촉의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맞습니다.  피아노는 무겁고 움직이기도 어렵기 때문에 밀어서 벽에 강하게 붙여 놓는 그런 의미가 느껴 지셔야 합니다


예문 1-1) long press on your home button.


홈버튼을 길게 누르시오.


요사이 우리모두가 가지고 있는 터치식 핸드폰의 영어 매뉴얼을 보면 이런 글귀가 있습니다.  Against 쓰면 핸드폰 망가지겠죠?!^^


Press on을 쓰면 가볍게 누르는 바로 이런 느낌입니다


예문 2) The witness’ statement held the suspect against the crime.


증인의 진술은 용의자의 범죄에 대해 불리했다.


다음 예문은 조금은 의미의 확장이 일어납니다. 용의자의 진술과 범죄 사실이 강하게 부딪히는 것입니다.  이것이불리한으로 해석되는 거죠.


예문 3) You must weigh the benefits against the cost.


비용대비 이익을 따져봐야만 한다.    


Against를 통해 비용과 이익이 강하게 대비 혹은 비교되는 느낌이 듭니다.  여러분들이 이 느낌을 느끼게 되시면, Against는 마스터하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바로 앞의 예문에서 강한 비교로 확대가 되고 거기서 조금 더 나가면 이런 표현까지 가능해 집니다.   


예문 4) The white building stood against a background of blue sky.


하얀 빌딩이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서있다.


‘Against the background of’라는 관용적인 표현이긴 하지만, Against 느낌을 너무도 나타내 줍니다.  강하게 접촉함으로써 강한 대조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푸른 하늘과 하얀 빌딩이 대조가 되어서 하얀 빌딩의 윤곽이 정확히 들어 나는 그런 느낌인 것입니다.


전치사는 이런 겁니다.  이런 느낌까지 이해해야 합니다.  막연하게 ‘~~반대로로 외우기 보다는 기본개념에서 확대개념으로의 이해를 통해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해석할 , ‘~~ 반대로해석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때도 있지만 말이죠


감사합니다..


전치사를 잡아야 영어(英魚)가 잡힌다.
기본개념을 미끼 삼아 낚아 올리는 영어의 손맛_전치사와 복합전치사
[JJ영어낚시] '강한접촉'의 전치사 Against #21
이재준 한경닷컴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