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성공의 첫 번째 핵심 포인트
많은 사람들은 외부적이거나 외모적인(미적인) 이유로 다이어트를 시작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이어트의 동기로 드는 ‘자기만족’이나 ‘자신감 회복’과 같은 이유 역시 결국에는 자신의 몸매를 날씬하게 만듦으로써, 잃어버린 자신감을 찾고 주위의 따가운 시선으로부터 해방되고자 하는 마음으로부터 비롯된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엔 비장한 각오로 다이어트에 돌입하지만, 이내 몇 달 아니 며칠도 채 버티지 못하고 포기하기 십상입니다. 이처럼 자신의 내면으로부터 우러나온 자발적인 동기가 아닌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유발된 동기는 결코 오래가지 않습니다.




미국 켄터키 대학교의 켈리 웨버 박사팀과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교 연구팀은 66명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다이어트의 동기가 ‘자발적/내적인 것’인지 혹은 ‘남의 압력이나 죄의식 같은 외적인 것’인지를 사전에 확인한 후, 16주에 걸쳐 ‘집중하는 정도’와 ‘체중 감량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하였습니다(참가자들은 먹는 양, 운동량, 체중의 변화를 매주 온라인 기록함). 16주 후 전체 참가자의 절반 이상인 37명이 이 기간 동안 체중의 5% 감량하였는데, 이 때 성공한 사람들은 ‘자발적 동기를 가진 그룹’에 속해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성공한 그룹’과 ‘실패한 그룹’은 첫 4주 동안은 차이가 없었으나, 4주가 되었을 때부터 차이가 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즉 4주가 지나서도 자발적 동기를 가진 사람들은 체중감량의 몰두 정도를 꾸준히 유지하여 나머지 기간을 더 수월하게 체중감량을 한 것이지요. 이는 다이어트의 동기가 자발적이냐 그렇지 않느냐가 다이어트 성공의 중요한 요인에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다이어트의 동기가 자발적인 사람들은 왜 자발적이었으며, 비자발적인 사람들은 왜 비자발적인 것이었을까요? 무엇이 이런 차이를 가져오게 만들었을까요? 이는 다이어트의 동기가 ‘욕망’으로부터 비롯된 것인지 혹은 ‘소망’으로부터 비롯된 것인지에 의해 좌우됩니다. 그러면 ‘욕망’과 ‘소망’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욕망 즉 ‘무엇에 대한 욕구’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물론 생리적이고 본능적인 욕구는 논외가 되겠지요). 하지만 소망은 자발적이고 내면적인 요인에 의해 발현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령, 어떤 사람이 부자가 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하지요(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자가 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을 겁니다). 그는 몇 년 안에 10억을 혹은 30억을 벌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이런 욕구(혹은 생각)가 전적으로 자신의 내면에서 우러난 것이라 여깁니다. 그런데 과연 그의 이런 욕구가 진정으로 내면에서 우러나온 것일까요? 아니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밖에서 주입된 것일까요?




그는 왜 이런 욕구를 가지게 되었을까요? 그는 아마도 가난하게 살았는지 모릅니다. 돈으로 고통 받았는지도 모릅니다. 또는 남들과 비교하여 그들처럼 되고 싶었는지 모릅니다. 아니면 현재의 물질만능주의 사회에 반기를 들어 평등한 세상을 만들고자 거룩한 목표를 세웠는지도 모릅니다. 어찌되었던 그 원인은 모두 외부에서 온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밖으로부터 온 생각을 자기 내면에서 우러나온 것 인양 착각한 것입니다.




또한 욕망은 결과 지향적입니다. 이 욕망을 이룰 때까지 기쁨은 유보됩니다. 최대한 빨리 이루고 싶은 마음에 늘 조급해 합니다. 하지만 정작 욕망을 실현하고 나면 얼마 가지 못해 곧 공허해집니다. 그래서 더 큰 욕망을 쫓기 시작합니다.




그에 비해 소망은 과정 지향적입니다. 소망을 실현하는 과정은 마치 여행과 유사합니다. 여행을 준비하는 설레임이 소망을 찾는 마음과 다르지 않고, 여행의 즐거움이 그 여정에 있듯이 소망을 향해 가는 과정 그 자체가 기쁨입니다. 여행이 그렇듯이 소망을 이루는 길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습니다.




실제로 크고 작은 어려움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설레임과 간절함의 과정에서 느끼는

기쁨이 상승작용을 일으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줍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우리는

어려움을 한 차원 높은 관점에서 바라보게 되고, 그 속에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이어트로 다시 돌아가 보겠습니다.



서두에서 언급한 바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외부적인 이유로 시작합니다. 그 동기가 ‘소망’의 차원이 아니라, ‘욕망’의 수준에서 머무르는 것이지요. 이 동기의 수준을 소망 차원으로 끌어올려야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동기부여에 대한 더 상세한 내용은 제가 출간한 책『시크릿 다이어트』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책은 비단 다이어트에 관한 내용뿐만 아니라, 우리가 어떻게 하면 보다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습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 카페 http://www.secretdiet.co.kr를 참조하셔도 되겠습니다. 트위터 계정이 있으시다면 @secretdiet를 팔로잉해 주셔도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칼럼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새 칼럼이 나올 때 마다 메일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