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산업혁명을 계기로 급속히 진행되어 온 산업화와 도식화는 인류에게 물질적인 풍요와 편리함을 제공해 주었다. 하지만 지구의 환경을 심각하게 하였다.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 해수면 상승 , 열대림 감소, 사막화, 해안 및 하천오염 등 많은 환경문제을 가져왔다. 이러한 환경문제는 인류의 미래에 상당한 위협이 될 것이라는 인식으로 확산되고 있다. 1980년대 중반 이후 기업 활동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가 지속가능한 사회로 나아가는데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는 산업계 자각하에 사회, 경제적인 요구와 조화를 이루어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기업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것이 환경경영이다.


환경경영의 목표는 우선적으로 기업에게 주어지는 다양한 환경적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가면서 궁극적으로는 경쟁기업들과의 차별화를 통하여, 환경경영적 측면에서의 비교우위를 확보하여 시장에서의 최후의 승리자가 되는 것이다.

환경에 관한 전략자문 그룹에서는 1992년 환경경영의 통일된 접근방법 개발 및 보급, 환경성과의 개선을 달성하고 측정할 수 있는 조직의 능력 배양, 환경을 빌미로 한 무역장벽을 제거함으로써 국제교역을 촉진할 것 등 환경경영 국제표준화 작업에 관한 세 가지 원칙을 제시하면서 그 필요성을 ISO에 건의하였으며, 그 결과 1993년 환경경영에 관한 국제 표준을 개발하는 기술위원회(TC 207)가 설치됨으로서 환경경영에 관한 국제 표준 개발이 본격화 되었다.

ISO 14000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는 1992년 9월 국제표준화기구(ISO) 내에 환경경영 기술위원회(TC 207)가 설치되면서 본격화되기 시작하여 거듭된 보완 작업 끝에 1996년 9월말 국제 환경경영체제 규격인 ISO 14001이 제정되었으며,  10월에는 환경감사 규격(ISO 14010, 14011, 14012)이 제정·공표되었다.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EMS)은 기업의 환경경영능력을 평가하고, 나아가서는 무역, 산업, 경제 등 전분야에 국제적인 환경 요구 사항에 부함될 수 있는 기업 경쟁력을 추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런 환경경영시스템을 선도적으로 기업 경영에 반영하여 창출 수단으로 활용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환경관리 활동을 볍규준수를 지키는 사후처리에 급급했다면 이제는 환경경영 활동도 법규준수를 넘어 사전예방의 적극적 대응을 해야 한다. 새로운 경쟁우위 요소인 환경에 대한 인식을 기업 적극 접목해야 한다. 그렇게 할때 기업의 이윤극대화, 경쟁우위 확보 등이 가능하다.

환경경영시스템(EMS) 도입을 통해 환경경영을 통한 생산제품 경쟁력 강화,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국제시장에서의 환경경영에 대한 압력,  환경오염에 대한 기업의 책임확대, 환경 중요성 증대에 따른 소비자 환경의식의 개선으로 환경친화 기업의 제품이나 환경친화 제품에 대한 호감도 증대 , 지구환경보호를 위해 필요하다.

환경경영시스템(EMS) 인증을 받게 되면 환경성과와 환경상태 개선, 환경영향의 지속적인 감소 및 관리, 이해관계자(정부, 주민, 보험사, 채권은행 등)의 관계 개선, 원자재, 에너지 및 폐기물 처리비용의 절감, 환경친화적 기업으로 이미지 개선, 환경법령/법규 위반 가능성 및 사고의 감소, 환경개선에 의한 자긍심 고취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양현상 한경닷컴칼럼니스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