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규성, 韓 최초 월드컵 ‘한 경기 멀티골’ > 28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에서 후반 조규성 선수가 동점 헤더골을 넣은 뒤 환호하고 있다. 이날 두 골을 넣은 조규성은 월드컵 본선에서 처음으로 한 경기서 멀티골을 기록한 한국인 선수가 됐다.    연합뉴스
< 조규성, 韓 최초 월드컵 ‘한 경기 멀티골’ > 28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에서 후반 조규성 선수가 동점 헤더골을 넣은 뒤 환호하고 있다. 이날 두 골을 넣은 조규성은 월드컵 본선에서 처음으로 한 경기서 멀티골을 기록한 한국인 선수가 됐다. 연합뉴스
‘106분간’의 분투도 끝내 월드컵 2차전 무승 징크스 벽을 넘지 못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28일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가나와의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에서 2-3으로 졌다. 이날 패배로 한국은 1무1패로 조별리그 최하위로 떨어졌다. 이제 한국은 포르투갈과의 최종전에서 무조건 이겨야 16강 진출 티켓을 따낼 수 있다.

이날 경기는 한국과 가나 모두 물러설 수 없는 한판이었다. 지난 24일 우루과이와의 1차전에서 0-0으로 비긴 한국은 16강 진출을 위해서 이날 가나를 반드시 꺾어야 하는 상황. 가나 역시 포르투갈과의 1차전에서 2-3으로 진 상황에서 배수의 진을 치고 나섰다.

이날 경기 내내 한국은 공격에서는 압도적 우위를 보였다. 하지만 수비에서 큰 아쉬움을 남겼다. 전반은 한국팀에 암흑의 시간이었다. 경기 초반 한국은 주도권을 잡았지만 골 결정력 부족으로 성과를 내지 못했다. 그사이 가나의 공격이 살아나며 전반 24분 첫 실점을 했고 곧바로 추가 실점을 하며 0-2로 전반을 마쳤다.

흐름을 바꾼 것은 ‘골든보이’ 이강인(마요르카)이었다. 후반 11분 권창훈 대신 투입된 그는 곧바로 왼쪽에서 크로스를 올렸다. 이를 조규성이 몸을 던진 헤더로 가나 골망을 뚫으며 1-2 만회골을 뽑아냈다.

두 번째 골은 3분 만에 터졌다. 후반 16분 김진수가 왼쪽 측면에서 올려준 크로스를 조규성이 또 한 번 타점 높은 헤더로 연결해 골망을 흔들었다. 조규성의 2골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지만 한국은 후반 23분 모하메드 쿠두스(아약스)에게 세 번째 실점을 내줬다.

조규성이 멀티골을 터뜨리고 후반 내내 공격을 주도하는 활약을 보였지만 2-3으로 패배하면서 빛이 바래게 됐다. ‘2차전 무승 징크스’도 다시 한번 한국의 발목을 잡았다. 한국은 이날 경기까지 역대 월드컵 2차전에서 4무 7패를 기록하며 11차례의 경기에서 한 번도 이기지 못하게 됐다. 다음달 3일 펼쳐지는 포르투갈전을 무조건 이기고 골 득실까지 따져야 16강 진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