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8강서 좌절 김학범 "6실점 실감 안나…제 능력 부족"
특별취재단 = 멕시코에 참패를 당해 2020 도쿄올림픽 메달 꿈을 접은 김학범 한국 올림픽 축구대표팀 감독이 모든 것을 자신의 탓으로 돌렸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31일 일본 요코하마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멕시코와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8강전에서 3-6으로 완패했다.

대표팀은 올림픽 남자축구에 연령 제한이 도입된 1992년 바르셀로나 대회 이후 한국의 한 경기 최다 실점이라는 굴욕적인 패배로 이번 대회를 끝냈다.

김 감독은 경기 후 기자회견에서 먼저 "늦은 밤까지 잠 못 자고 응원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죄송한 마음이 들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고는 "전체적으로 선수들의 어떤 부분이 문제라기보다는 감독의 문제였다"면서 "제가 대비를 철저히 했어야 한다.

선수들 문제라기보다는 감독이 대응을 잘 못 해서 오늘 같은 결과 나오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올림픽] 8강서 좌절 김학범 "6실점 실감 안나…제 능력 부족"
김 감독이 대패의 원인에 대해서는 "우리가 수비적으로 준비한 게 아니고, 충분히 맞받아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경기를 준비했다"면서 "6골을 실점한 데 저도 실감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선수들과 열심히 준비했지만 우리가 미흡하지 않았나 본다"면서 "6골을 실점한 저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지금으로선 제가 다 받아들여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연령 제한이 없는 와일드카드 싸움에서도 멕시코에 밀린 것 같다는 지적에는 "멕시코의 (와일드카드) 3인방은 좋은 선수다.

우리도 거기에 대응하는 선수들로 맞불을 놨다.

우리 와일드카드도 처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김 감독은 "경기가 여러 방향으로 비뚤어져 갔다.

사전에 제가 파악했어야 한다"면서 "모든 것은 감독인 제 책임이다.

제가 잘못해서 선수들을 힘들게 했다.

여러 가지로 제 능력이 부족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다시 한번 자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