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도쿄올림픽 개회식을 두고 '역대 최악의 올림픽 개회식'이라는 혹평이 쏟아지고 있다.

23일 밤 일본 도쿄 신주쿠의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열린 대회 개회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돼 있는 분위기 등을 고려해서인지 차분하게 연출됐다. 수용 정원 6만8000석 규모의 경기장에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관계자, 외교 사절 등 1000여명의 인원이 들어선 게 전부였다.

개회식이 끝난 뒤 24일 미국 폭스스포츠는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해외 누리꾼들의 반응을 간추려 올렸는데 혹평으로 가득했다. 영국 정치매체 폴리틱스 편집장 이언 던은 "장례식장에 참석하는 것 같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자국 정서를 고려해 절제한 건 알겠지만 세계인들을 고려해 조금은 즐겁게 할 필요가 있지 않았을까"라고 적었다. "일본은 세계에서 가장 활기차고 엉뚱하며 흥미진진한 나라인데 이 개회식이 그들이 만든 결과물이라는 점에 충격을 받았다"고도 썼다.

개회식이 리허설 같았다는 반응도 많았다. 저널리스트 데린 힌치는 "개회식이 아직 시작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나 뿐인가"라고 썼다. 스티브 하트라는 호주 기자도 "리허설 같다. 보기 힘들다"고 꼬집었다. 어두운 분위기 속에 치러지는 대회인만큼 개회식만큼은 밝았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폭스스포츠는 해외 누리꾼들의 반응을 종합해 도쿄대회 개회식이 '역대 최악의 올림픽 개회식'이라는 데 의견일치를 이뤘다고 전했다.

조희찬 기자 etwood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