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 유도대표팀이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혼성 단체전에서 4강 진출에 실패했다.

한국 대표팀은 1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아시안게임 유도 혼성 단체전 8강에서 일본과 3-3 무승부를 기록했지만, 포인트에서 밀려 패자부활전으로 떨어졌다.

하지만 포인트를 계산하는 상황에서 논란이 벌어졌다.

첫 선수 권유정(안산시청)은 여자 57㎏급 타마오키 모모와 경기에서 지도(반칙)3개를 받아 반칙패로 물러났다.

두 번째 선수 안창림(남양주시청)은 남자 73㎏급에서 에비누마 마사시를 빗당겨치기 골든스코어로 한판승을 거뒀다.

세 번째 선수 여자 70㎏급 정혜진(안산시청)은 니이조에 사키에게 골든스코어 한판패, 네 번째로 나선 남자 90㎏급 곽동한(하이원)은 고바야시 유스케를 골든스코어 절반승으로 눌렀다.

이후 5번째 경기에서 여자 78㎏이상급 김민정(한국마사회)은 야마모토 사라를 반칙승으로 꺾었고, 마지막 선수 남자 100㎏이상급 김성민(한국마사회)은 가게우라 고코로에 반칙패로 물러났다.

상대전적 3승3패를 기록한 한국은 일본과 무승부를 기록해 스코어로 승부를 가리게 됐다.

대한유도회는 이번 대회를 앞두고 국제유도연맹에 혼성 단체전 규정을 문의했는데, 무승부일 경우 한판은 10점, 절반은 1점, 지도승은 0점으로 계산해 승부를 가린다는 설명을 들었다.

이 설명대로라면 한국 대표팀은 한판승 1개와 절반승 1개를 기록해 11점, 일본은 한판승 1개로 10점을 기록해 한국이 4강 진출에 올라가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주최 측은 갑자기 일본의 손을 들어주었다.

한국 대표팀이 0점으로 알고 있던 지도승이 10점이었다는 것이다.

지도승이 10점으로 매겨지면서 한국은 21점, 일본은 30점이 되면서 일본이 준결승에 올라가고 한국은 패자부활전으로 떨어졌다.

금 감독은 "만약 우리가 지도승을 10점으로 매긴다는 룰을 알고 참가했다면 경기 작전 자체가 바뀌었을 것"이라며 "억울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선수들은 매트를 한동안 떠나지 못했다.

대한유도회 측 설명에 따르면, '지도 3개를 내주고 패한 것'에 대한 해석의 차이에서 빚은 결과였다. 한국은 단순 반칙패로 보고 0점으로 계산했으나 지도 3개는 한판승으로 적용한다는 심판위원회의 결론과 함께 승패가 나뉘어졌다.

이번 경기에는 일본 경기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인 심판이 포함돼 논란을 더욱 가중시켰다.

네티즌들은 "그런 규정이 원래 있었으면 점수판에 점수 제대로 나와야했고 그렇게 논의가 길어져서도 안되고 심판장이 추첨공 꺼냈어도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