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 씨. / 사진=뉴스1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 씨. / 사진=뉴스1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27) 씨가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웨어밸리'의 비상장주식이 새어머니인 박상아 씨에 의해 가압류된 데 대해 "드리고 싶어도 가진 게 없다. 5억이고 1억이고 1000만원도 없다"고 밝혔다.

전 씨는 7일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서 박 씨의 가압류 신청이 인용된 것과 관련 "저는 외가 쪽, 친가 쪽 그리고 제 친형 등 모든 분과 연락이 끊겼기 때문에 그분들이 무엇을 하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전 씨는 "저는 이제 제 돈 제가 벌어서 인생을 살아야 하니 주식 갖고 싶은 마음은 추호도 없다"며 "제가 이상하게 말했다가 괜히 또 그걸 이용해서 저한테 무슨 소송 거는 게 솔직히 제일 무섭다"고 덧붙였다.

전 씨는 2019년 자신이 보유한 웨어밸리 주식을 전량 매도해 유학 자금 등을 갚겠다는 상환 약정서에 사인한 데 대해 "약정서 자체도 답답하고 제대로 된 금액도 적혀 있지 않아서 당황스럽다"면서도 "억울하지 않고 더 이상 피해받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전 씨는 "(약정서에 주식을) '매각해서'라고 나와 있는데 매각하지 않았고, 오산시 세금을 갚아주고 신용불량자 해결을 전제로 했는데 그것도 지켜지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 씨. / 사진=뉴스1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 씨. / 사진=뉴스1
앞서 서울서부지법 민사51단독(박인식 부장판사)은 박상아 씨가 지난달 10일 전 씨를 상대로 낸 약 4억8232만원 규모의 웨어밸리 주식 가압류 신청을 같은 달 17일 인용했다. 가압류 신청이 인용되면서 전 씨는 자신이 보유한 웨어밸리 주식을 임의로 매각·처분할 수 없게 됐다.

웨어밸리는 전 전 대통령 차남이자 전 씨의 아버지 전재용 씨가 2001년 설립한 IT업체다. 2013년 검찰의 '전두환 일가 미납 추징금' 특별환수팀은 비자금 관리인이자 웨어밸리 대표 손삼수 씨로부터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 5억5000만원을 환수하기도 했다.

이 회사의 7%의 지분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전 씨는 그간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웨어밸리가 최근 3년간 현금배당했지만 자신은 이를 받지 않았고 아버지(전재용)가 가로챘다는 취지로 주장해왔다.

전 씨의 친모 최정애 씨는 페이스북에 게시물을 올려 "2019년에 전재용씨가 생활비가 없으니 웨어밸리 주식을 박 씨한테 양도해달라고 사인을 강요했다"며 "주식 양도 (계약) 당시 증여세를 아끼기 위해 박 씨가 아이들 학비 빌려준 것을 갚는 것처럼 거짓으로 내용을 꾸며 서류에 도장을 찍게 했다"고 주장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