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의 ‘50억 클럽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김정태 전 하나금융 회장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16일 곽 전 의원과 아들 병채씨의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 등과 관련해 김 전 회장의 주거지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2015년 화천대유자산관리가 참여한 성남의뜰 컨소시엄 와해 위기를 막아주고 그 대가로 아들 퇴직금 등 명목으로 대주주 김만배 씨에게 50억원(세후 25억원)을 받은 것으로 의심한다.

이 과정에서 산업은행 컨소시엄 소속이던 호반건설이 하나은행에 ‘성남의뜰에서 이탈하자’고 압박했지만 김씨 부탁을 받은 곽 전 의원이 하나은행에 영향력을 행사해 이를 막아줬다는 것이 검찰 판단이다.

김 전 회장은 대장동 1차 수사 당시 검찰 조사에서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과 친분은 있지만, 그로부터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된 말을 들은 사실이 없고 실무자들이 대장동 개발사업을 한 것 자체도 당시에는 알지 못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바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면 김 전 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재소환하고, 곽 전 의원 부자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