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광고에 노출된 청소년과 청년은 전자담배를 사용할 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에 따라 전자담배 마케팅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대학원장인 명승권 교수(가정의학과 전문의)가 지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7개 코호트 연구를 분석한 결과, 전자담배 광고에 노출된 사람들이 전자담배 사용자가 될 확률은 노출되지 않은 사람들의 1.53배였다.

전자담배 소매점 광고에 노출된 경우는 2.2배,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광고에 노출된 경우는 1.5배 이용률이 높았다.

연구진은 주요 의학데이터베이스인 펍메드(PubMed), 엠베이스(EMBASE), 웹오브사이언스(Web of Science)에서 문헌검색을 통해 최종적으로 선정된 전향적 코호트 연구결과 7건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연구 대상자는 총 2만5천722명으로 대부분 청소년과 20~30대 젊은층이었다.

명 교수 등에 따르면 전자담배 회사들은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보다 건강에 덜 해롭고 금연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 TV, 라디오, 인터넷, SNS 등을 통해 광고해왔다. 하지만 세계보건기구는 전자담배 연기에 들어있는 니코틴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뇌 발달에 악영향을 미쳐 학습장애와 불안장애를 초래할 뿐 아니라, 전자담배에 들어있는 독성물질이 심혈관질환과 폐질환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은 "포름알데히드 등 여러 발암물질이 있는 전자담배가 안전하다고 볼 수 없다"며 "전자담배도 일반 담배와 마찬가지로 광고와 마케팅을 엄격히 규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금연 분야 국제학술지 '니코틴 및 담배 연구' 최신호에 게재됐다.
사진=뉴스1
유채영 한경닷컴 기자 ycyc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