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캄보디아에서 숨진 故 서세원의 영정사진. 사진=박현옥 전 캄보디아 한인회장
최근 캄보디아에서 숨진 故 서세원의 영정사진. 사진=박현옥 전 캄보디아 한인회장
최근 캄보디아에서 숨진 방송인 출신 사업가 고(故) 서세원씨의 장례식이 30일부터 국내에서 한국코미디언협회장(葬)으로 치러진다.

유족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부터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20호실)에서 조문을 받는다. 캄보디아에서 화장된 서씨의 유해는 이날 국내 도착한다. 발인은 다음 달 2일이다.

유족은 서씨의 시신을 국내에 운구하려 했다. 하지만 캄보디아 현지 안치실의 열악한 상황을 고려했을 때 시신을 온전히 보존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지난 28일 현지에서 화장했다.

유족은 입장문을 내고 "시간이 갈수록 시신이 온전히 보존되기 어렵다고 판단해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현지 화장을 진행했다"며 "캄보디아 현지 경찰로부터 당뇨병으로 인한 심정지라는 검안 결과가 담긴 사망 증명서를 받았으나 사유를 쉽게 납득할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확한 사인을 규명하기 위해 한국 대사관을 통해 캄보디아 경찰에 현장에서 수거한 링거 등 성분 분석, 현장에서 발견된 물품 반환 등을 요구했지만 캄보디아 경찰 측이 차일피일 미뤘다"고 말했다.

유족은 "고인의 사망과 관련해 수많은 억측과 가짜 뉴스, 악성 루머가 언론 기사와 각종 영상물, 게시글에 넘쳐나는 것에 더 큰 충격과 슬픔에 빠졌다"며 "유족에 대한 가해 행위가 지속되면 불가피하게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추측성 보도를 한 언론사와 기자, 영상물 제작·유포자 등을 찾아내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서씨는 지난 20일 캄보디아 프놈펜에 있는 한인병원에서 링거를 맞던 중 숨졌다. 고인의 딸 서동주는 현지 장례 예배에 참석한 뒤 당일 한국행 비행기를 탔다.

서씨는 1979년 TBC 라디오를 통해 데뷔 후 '영11', '청춘행진곡', '일요일 일요일 밤에' 등의 예능 프로그램에서 맹활약하며 정상급 개그맨으로 인기를 누렸다. 2014년 당시 아내인 서정희를 폭행한 혐의로 징역 6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고, 둘은 이듬해 협의 이혼했다. 이후 그는 2016년 23세 연하 해금 연주자와 재혼한 뒤 캄보디아로 건너가 목회 활동과 함께 미디어 관련 사업을 추진해왔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