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 '그것이 알고 싶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 싶다'
기독교복음선교회(JMS) 교주 정명석이 외국인 여신도를 성착취하는 과정에 도움을 준 인물로 지목됐던 한 통역사가 자신이 목격한 정명석의 성폭력을 폭로하면서 스스로를 조력자였다고 고백했다.

22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과거 JMS 국외 선교 및 통역을 담당한 것으로 알려진 A씨는 이같이 밝혔다.

앞서 JMS 반대 단체인 '엑소더스'의 대표 김도형 단국대 수학과 교수는 지난달 9일 KBS '더 라이브'에서 A씨에 대해 "KBS 방송에 자주 나오는 통역사"라며 "그 통역사는 현재 형사 사건화된 외국인 성 피해자들 통역하는 역할을 했던 사람"이라고 폭로한 바 있다.

김 교수는 이날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도 해당 통역사를 두고 "깊숙이 개입돼 있다. (JMS에서) 굉장히 높은 위치에 있었다. 그래서 이 여성도 이번에 압수수색 당했다"고 설명했다.

A씨는 "저는 국외를 담당했다. 국외 회원들의 편지들을 전달하는 그런 역할을 했다"며 "정명석이 출소한 후에는 월명동에 매일 있었다. 저는 거의 매일 24시간 붙어 있다시피 하면서 국외 회원들이 정명석을 만나고 싶어 할 때 그 옆에 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확실하게 기억나는 신도들은 4명"이라며 "집무실에서 정명석이 이 신도를 만나고 진로 면담을 해주고 있었는데 키도 크고 예쁘다고 하면서 칭찬하더니 갑자기 손이 치마 속으로 들어갔다. 그래서 이 신도의 성기 부분을 만졌다"고 전했다.

또한 "또 한 번은 다른 신도도 암이 있는지 체크해 봐야 한다고 하면서 팔다리 여러 부분을 만지다가 손이 옷 위로 성기 부분을 만졌다"라고도 주장했다.

A씨는 정명석과 해외 신도 통역 과정에서도 직접 성추행을 목격했다고 전하면서 "저는 결국 조력자였고 도움을 줬다"고 밝혔다. 그는 "제 의도와 심경이 어떠했든지 간에 제가 그 역할을 했고, 제 앞에서 추행이 일어나는 것을 봤을 때도 이걸 문제로 인식하지도 못했다. 그렇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저는 조력자였던 것이 맞다"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저는 이런 일이 일어날 때마다 이게 메시아가 인간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문제라고 생각했다"며 "그리고 이걸 제가 감당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이런 것들을 순수하게 신앙하는 사람들이 알게 되면 오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