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신 아들이 학폭위에 제출한 첫번째 사과문.  /사진=민형배 의원실 제공, 연합뉴스
정순신 아들이 학폭위에 제출한 첫번째 사과문. /사진=민형배 의원실 제공, 연합뉴스
국가수사본부장에 임명됐다가 낙마한 정순신 변호사의 아들이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학폭위) 조사에서 9줄짜리 사과문을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사과문이 공개된 후 내용이 부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인 무소속 민형배 의원실이 강원도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정순신 변호사의 아들인 정모 군은 2018년 민족사관고등학교 학폭위에 2차례 서면 사과문을 제출했다.

첫 번째 사과문은 A4 용지 3분의 1 정도를 손글씨로 채웠다. 내용은 6문장(9줄)으로 길지 않았다.

정 군은 사과문에서 "한 때 꽤 친한 친구 사이였는데 상황이 이렇게 된 것에 대해 정말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제가 배려하지 않고 했던 말들에 대해 정말 미안합니다"라고 적었다.

당시 학폭위원들은 "서면 사과문을 A4 용지 3분의 1정도 (분량으로 적었고) 제대로 된 서식 없이 써서 왔다"며 정 군의 '성의 없음'을 지적하고 나섰다.

첫 번째 사과문은 학폭 처분이 났던 2018년 3월 말 이후 제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 군이 제출한 두번째 사과문. 첫번째 사과문보다 글이 길어진 모습이다.  /사진=민형배 의원실 제공, 연합뉴스
정 군이 제출한 두번째 사과문. 첫번째 사과문보다 글이 길어진 모습이다. /사진=민형배 의원실 제공, 연합뉴스
사과문이 부실하다는 지적을 받자, 정 군은 같은 해 8월 15일 좀 더 긴 내용으로 다시 사과문을 적어 다음날인 16일에 담당 교사에게 제출했다고 한다.

이와 관련, 민 의원은 "피해자가 아닌 학교, 학폭위원을 대상으로 쓴 가짜 사과문으로 그 형식과 내용마저 형편없다"며 "아버지인 정순신 전 검사는 몹쓸 법 기술로 재심청구, 가처분신청 및 온갖 소송을 남발했고, 반성 없는 아들 감싸기에만 여념 없었다"고 비판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