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류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37·본명 엄홍식)이 서울경찰청 마포청사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마약류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37·본명 엄홍식)이 서울경찰청 마포청사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마약류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37·본명 엄홍식)이 27일 경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받았다. 경찰은 엄 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엄 씨를 소환해 프로포폴 등 마약류를 투약한 구체적인 경위와 목적 등을 추궁했다. 엄 씨는 이날 오전 9시20분께 서울경찰청 마포청사에 출석했다. 취재진의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엄 씨는 당초 지난 24일 출석하기로 했다가 일정이 언론에 공개되자 이날로 조사를 미뤘다. 경찰은 엄 씨의 프로포폴 처방이 비정상적으로 많다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수사에 돌입했다.

수사 결과에 따르면 엄 씨는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100회가 넘는 프로포폴 투약을 자행했다. 이후 경찰은 지난달 8~9일 프로포폴을 처방한 것으로 의심되는 병·의원에서 관련 의료기록을 확보했고, 최근에는 엄 씨의 주거지 2곳을 압수 수색하기도 했다.

이어 경찰은 엄 씨의 간이 소변 검사 등을 진행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에 정밀 감정을 의뢰했다. 그 결과 엄 씨의 모발 등에서는 프로포폴·대마·코카인·케타민 등 마약류 양성 반응이 나왔다.

경찰은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조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구속영장 신청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