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서울 종로구 일대 도로 한복판에 싱크홀이 발생했다.

종로구청에 따르면 21일 오전 6시 50분께 숭인동 동묘앞역 인근 2차선 도로에서 가로 50cm, 세로 50cm, 깊이 1.5m 규모의 싱크홀이 포착됐다.

이에 인근 도로 통제가 이뤄지는 등 조치로 출근길 차량들이 정체를 빚은 것으로 알려졌다.

싱크홀이 생긴 지점은 지난 20일 오후 7시 50분께 땅 꺼짐 현상이 발생해 임시 조치를 해뒀던 곳이다.

구청은 사고 예방을 위해 접근 금지 표식을 세우는 등 복구 작업에 나선 상태이며,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할 방침이다.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싱크홀이 발생한 건 이달 들어 두 번째다.
지난 7일 용산구에서 발생한 싱크홀. /사진= '연합뉴스TV' 유튜브 영상 캡쳐
지난 7일 용산구에서 발생한 싱크홀. /사진= '연합뉴스TV' 유튜브 영상 캡쳐
지난 7일 오후 8시 20분께는 용산구 도원동의 한 아파트 단지 앞 도로를 지나던 학원 차량이 싱크홀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싱크홀은 폭 2m에 깊이 1m로, 하수도 파손이 지반 침하 현상으로 이어져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는 게 용산구청의 설명이다.

이 싱크홀로 차량의 앞바퀴가 빠져 차량이 이송 조치 됐으며, 큰 인명 피해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싱크홀은 땅속에서 지하수가 빠져나가면서 생기는 현상이다. 땅속에는 지층 등이 어긋나며 길게 균열이 나 있는 지역(균열대)이 있는데, 이곳을 지하수가 채웠다가 사라지면 빈 곳이 생기면서 땅이 주저앉게 된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