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청, 이태원 참사 희생자 2차 가해 피의자 4명 검찰 송치
서울경찰청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에 대한 온라인상 2차 가해와 관련해 피의자 4명을 검찰에 넘겼다.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은 5일 기자간담회 서면답변 자료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2차 가해에 대해 피의자 4명을 검찰에 송치하고 나머지 13건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 매체 '민들레'와 '시민언론 더탐사'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 155명의 실명을 웹사이트에 공개한 것과 관련한 고발 사건 8건은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에 배당해 수사하고 있다.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제기한 '청담동 심야 술자리 의혹'과 관련해서는 서초경찰서에서 지난 10월 25일부터 11월 2일까지 고소·고발 6건을 접수해 수사 중이다.

김 청장은 "주요 관련자들을 신속하게 압수수색하고 통화 내역을 확보·분석해 이를 토대로 소환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더탐사 취재진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집 앞에 찾아가 고발당한 사건과 관련해 "침입 경위 등을 확인하기 위해 CC(폐쇄회로)TV 영상 분석, 관계자 조사를 진행하고 피의자들에게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찰은 관련 수사 과정에서 더탐사 소속 기자들에게 한 장관의 자택 주소가 담긴 문서를 보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김 청장은 "스토킹 행위자에게 보내야 하는 긴급응급조치 통보서와 함께 결정서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며 "구체적 교부 경위를 확인한 뒤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전했다.

'대통령실 출입 MBC 기자 살해 협박' 사건은 지난달 22일 서울 서대문경찰서가 부산 동부경찰서에서 사건을 넘겨받아 피의자 특정을 위해 인터넷 프로토콜(IP) 추적 등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또한 '김건희 여사 사진 조명 의혹'과 관련해 4건의 고발을 접수해 고발인 상대로 조사한 뒤 관련 자료를 분석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