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목소리 대변할 것"…2차 가해 모니터링·정보공개청구 등 추진
162개 시민사회단체, 이태원 참사 유족·피해자 지원 나서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162개 시민사회단체들이 23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태원 참사 피해자·유가족 지원 계획을 밝혔다.

단체들은 유가족들이 참사 발생 경위와 수사 진행 상황 등 마땅히 필요한 정보를 받지 못하고, 의견 개진이나 소통 기회도 마련되지 않고 있다면서 이와 관련해 돕겠다고 했다.

단체별로 추진하는 지원 대책은 ▲ 상담 및 대책 협의(4·16재단) ▲ 법률 지원(민변) ▲ 유가족 모임 문의 접수 및 지원(민변) ▲ 2차 피해 방지 모니터링(민주언론시민연합) ▲ 참사 전후 생산된 공공기관 문서 등 정보공개청구(민주언론시민연합·참여연대 등) ▲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 수사 과정 기록(참여연대) 등이다.

단체들은 또 용산구, 용산경찰서의 참사 관련 문건이 삭제되거나 비공개 전환되는 상황을 우려하며 이태원역 1번 출구 앞 추모공간에 쌓인 기록을 포함해 참사 기록 유실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유족의 기록 접근권을 보장하라고 서울시 등에 촉구했다.

이들은 "재난 참사 해결의 시작은 피해자들의 목소리에서 출발해야 한다"며 "유가족과 피해자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끝까지 연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날 피해자 유가족들은 참사 발생 24일 만에 첫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재발 방지 대책 마련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