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2~3일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열리는 ‘글로벌인재포럼 2022’(한국경제신문사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공동 주최)에는 세계적인 석학이 대거 참석한다. 2006년 시작해 올해 17회째를 맞는 글로벌인재포럼에는 프랜시스 후쿠야마, 자크 아탈리 등 수많은 석학이 참석해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비전을 제시했다.

도쿄대-서울대 총장, 미래인재 양성 머리 맞댄다
올해는 창조적 파괴를 국가 성장 모델에 접목해 ‘슘페터식 패러다임’을 개척한 것으로 유명한 필리프 아기옹 콜레주드프랑스 교수가 특별강연자로 나선다. 노벨 경제학상 후보로도 자주 거론된다. 아기옹 교수는 다음달 3일 오후 3시40분 ‘창조적 파괴와 디지털 혁신’이란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후지이 데루오 일본 도쿄대 총장은 2일 오전 9시40분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대학교육 방향’에 대해 기조연설한다. 그는 마이크로유체 시스템을 전공한 공학자 출신으로, 도쿄대 생산기술연구소장을 지내며 해외에 산학협력 거점을 구축하는 등 글로벌 기업과의 산학협력을 주도했다. 그는 기조연설 이후 오세정 서울대 총장과 대학교육의 미래와 디지털 시대의 인재 양성 방안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미국에서 손꼽히는 문화연구학자인 샘 리처즈 펜실베이니아주립대 사회학과 교수는 3일 오후 4시 한류의 미래에 대해 강연한다. 그는 인종·젠더·문화 관계에 관한 강의로 미국 방송계 최고 권위의 상인 에미상을 받았다. 이 밖에 마리오 리사넨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 조기교육·기초교육 총괄책임자, 마이클 펑 몬테레이공과대 미래교육연구소 전무 등이 참석해 미래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예정이다.

인재포럼은 무료로 참가하는 ‘오픈 포럼’이다. 참가 희망자는 오는 26일까지 글로벌인재포럼 홈페이지(www.ghrforum.org)에서 사전 신청하면 된다. 현장 신청은 받지 않는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