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폭발 사고'라는 제목으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영상 캡처.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강릉 폭발 사고'라는 제목으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영상 캡처.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군 당국이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도발에 대한 대응 차원으로 지대지미사일을 발사하다가 강릉 일대에 낙탄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합동참모본부는 5일 "전날 밤 공군 제18전투비행단(18비) 인근 사격장에서 한·미가 각각 지대지미사일인 에이태큼스(ATACMS)와 현무 미사일 각 2발씩을 해상으로 발사하는 과정에서 현무-2 1발이 발사 직후 비정상 비행으로 낙탄됐다"고 밝혔다.

군 당국에 따르면 낙탄 사고로 현재까지 인명 피해는 없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파악 중이다.

전날 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18비 인근에서 화재 사고가 난 것으로 보이는 영상과 사진이 올라와 혼란이 빚어졌다.

훈련이라는 안내조차 받지 못했던 네티즌들 사이에선 "비행기가 추락한 거냐", "북한이 쏜 미사일인가", "불이라도 난 거냐", "훈련은 아니지 않겠나" 등의 온갖 추측이 난무했다.

한미의 지대지미사일 대응 사격 보도가 이날 오전 엠바고(보도 시점 유예) 사항이었던 점이 네티즌들의 불안과 궁금증을 키운 셈이다. 군은 이날 중 관련 입장을 밝힐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