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 직원들이 드론을 조종하고 있는 모습. 한국전력공사 제공
한국전력공사 직원들이 드론을 조종하고 있는 모습. 한국전력공사 제공
한국전력공사가 송전탑 관리와 배전설비 진단을 위해 구입한 고가의 드론 수십대가 제대로 운용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드론 1대당 수천만원이 투입됐지만 사내 드론 자격증 보유자가 부족해 구입한 이후로 한 번도 운용하지 못한 드론까지 발견되면서 논란이 일고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경북 구미시갑)이 한전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배선 설비 진단과 송전탑 관리를 위해 드론 101대를 구입했다. 현재 드론을 활용한 배선 설비 진단에 투입할 수 있는 한전 직원은 전국적으로 16명에 불과하다.

드론을 조종하기 위해서는 교통안전공단에서 관리하고 있는 초경량비행장치무인멀티콥터 국가 자격증이 필요하다. 현행법상 최대 이륙중량 250g이 넘는 드론을 운용할 때 자격증이 없으면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된다. 한전 관계자는 "사람이 직접 확인하던 배전설비의 진단을 대체하기 위해 드론을 구입했다"며 "지난해부터 관련 자격증 제도가 바뀌면서 드론 운용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전력공사 제공
한국전력공사 제공
한전이 구입한 드론 101대 중 89대는 중국산이다. 이중 20대는 단 한 차례도 운용하지 못한 채 창고에 보관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자격증 보유자가 없고, 중국산 드론을 국내에서는 수리하기가 어려워 고장난 채로 보관중이거나 수리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전이 지난 2020년 3300만원을 들여 구입한 중국산 드론은 단 16차례 비행 후 고장으로 수리 중인 상태다. 2018년 2850만원을 주고 구입한 중국산 드론 2대 마저 고장나 현재 운영이 불가능하다. 중국산 드론 중 한 대는 지난 3년간 실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구 의원은 “한전의 원가 절감은 이런 작은 부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며 “예산을 들여 구입하였으면 충분히 활용되어야 하고, 필요 인력이 줄어든다면 인력 활용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원가 절감을 고민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