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총파업을 예고한 경기도 버스노동조합협의회(버스노조)가 경기도가 제시한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면 도입안'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버스노조는 28일 성명을 통해 경기도 시내버스 전면 준공영제 시행이 누구도 담보할 수 없는 '시군과의 협의'라는 불확실한 확대 시행 추진안이라는 점에서 거부한다"고 밝혔다.

경기도나 전날 버스노조에 보낸 공문에 따르면 도는 △도지사 임기 내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면 확대 추진 △시군 간 노선은 경기도 주관으로 2025년까지 준공영제 전환 △시군 내 노선은 각 시군이 주관하되 도가 재정 지원 △광역버스를 제외한 노선은 기존 '노선 입찰제 준공영제' 대신 '수입금 공동 관리형'으로 추진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수입금 공동관리형은 재입찰 시 운수 근로자의 고용을 보장할 수 있고, 노조의 준공영제 전면도입 주장의 취지를 살릴 수 있기에 도는 이번 노사 협상 타결의 도화선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런데 버스노조는 구체적인 실행 계획과 전체 시군이 참여한다는 보장이 없는 준공영제라 파업 추진을 멈출 순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노조는 기존 도의 제시안에 △시군이 아닌 도가 책임지는 준공영제 △시군에 대한 재정지원방안 제시 각 임기 내 준공영제 전환이 되지 않은 사업장에 대한 보전대책 제시 등을 요구했다.

이가운데 파업이 벌어질 것인지 향방을 가늠하는 노사간의 최종 협상 테이블이 29일 마련된다.

경기도 버스노조는 지난 20일 47개 버스업체 재적 조합원 1만5234명 가운데 1만4485명이 참여한 투표에서 97.3%의 찬성율로 총파업을 가결했다.

조정회의가 결렬되면 도내 전체 노선버스의 92%에 달하는 민영제노선 버스 8500여대와 준공영제노선 버스 2100여대 등 1만600여대가 멈추게 된다. 노사가 파업 직전 막판 합의점을 찾을 가능성도 남아 있다.

수원=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